-
-
기타노 다케시의 위험한 일본학
기타노 다케시 지음, 김영희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 기타노 다케시, 그의 책 <위험한 일본학>은
독설가로 유명한 그의 일본 비판책이니 만큼 매우 적나라하다.
그래서인지 대한민국 사람인 내가 읽기에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고,
일본에 대해서 몰랐던 점들을 알게된 부분도 있었다.
일본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속 시원하게 느껴진 것은
아무래도 내가 일본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어서 일까.
나에게 있어서 일본이라는 나라는 참 알다가도 모를 나라이다.
친절한 겉모습 뒤에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속마음이 숨겨져 있는 기분이랄까.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와 매우 가깝지만 그 거리로는 도저히 매울 수 없는 거리감이
일본과 우리나라 사이에 있는듯 하다.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당한 역사적 비극을 평생 짊어지고 살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게다가 독도가 자기네 땅 이라는 망언을 일삼는 일본 정부의 이중적인 모습은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거부감을 불러 일으킬 뿐이다.
하지만 경제, 군사, 문화 등 거의 모든 면에 있어서 세계 선진국으로 굴림하고 있는
일본을 마냥 거부하고만 있을 수도 없다.
싫은 점은 비판하고 좋은 점은 현명하게 받아들일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 <위험한 일본학>은 한번쯤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유명한 개그맨이자 배우, 게다가 '하나비', '소나티네' '기쿠지로의 여름' 등 좋은 영화를 많이 만든
세계적인 영화감독 기타노 다케시는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이다.
아마도 그 만큼 일본적인 예술인은 없을 것이다.
독설의 경계를 너무 지나쳐 망언이나 망발로 넘어가기도 하지만 그의 독특하고 신선하며
신랄한 독설이 <위험한 일본학>을 더 신선한 작품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책 첫머리와 끝머리를 차지하고 있는 '불행의 원흉 20세기의 100인'은 기타노 다케시만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구성이였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전혀 몰랐던 일본의 여러가지 역사적 사건들은 어렵다기 보다는
오히려 흥미롭게 다가오는 편이였다.
물론 솔직히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도 있었지만 그렇게 거부감을 불러일으키지는 않았다.
<위험한 일본학>을 통해서 기타노 다케시는 일본을 비판하고 있지만
결국 그는 일본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난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떠한지 생각해 보았다.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으로 서로 편을 갈라 끝도 없이 싸우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모습이
이 책을 읽으면서도 계속 생각났다.
지금 우리나라에는 어쩌면 <위험한 한국학>이라는 책이 필요한 때인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