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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의 탄생 - 실리콘밸리식 팀장 수업
줄리 주오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9월
평점 :
혼자일 때보다 여럿이 팀을 이뤘을 때 더 많은 것을 성취 할 수 있다는 믿음, 그리고 내가 모든 것을 다 잘 알고 처리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이 바로 관리의 핵심이다.
관리자는 성과와 우리 팀의 강점과 만족도로 평가 받는다.
관리자가 종일 생각하는 것 3가지
1.목적: 팀 전체가 무엇이 성공인지 알고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게 만드는 것.
2.사람: 팀원들이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뛰어난 성과를 낼 만큼 의욕적인가
를 고민한다.
3.프로세스: 팀이 어떻게 협력하는가
팀은 일사불란하게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통된 가치관이 존재해야 한다.
관리자는 아무리 실무 능력이 출중하다고 해도 직접 실무를 보는 게 자신의 역할이라 생각하면 안 된다.
관리자가 많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결정은 반드시 팀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
팀원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돕는다.
팀원이 대화를 주도하게 한다.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뒤를 돌아볼 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관리자는 팀 전체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비전을 만들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업무에 책임자와 기한이 정해져 있고 책임자가 업무를 확실히 처리한다.
우리가 일을 진행하는 과정도 완성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꾸준히 발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