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밭의 파수꾼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3
J. D. 샐린저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 년만에 다시 읽은 호밀밭의 파수꾼은 더 깊은 감동이 있었지만 이런저런 생각으로 내 마음은 뒤숭숭해졌다. 역시 재독은 책을 이해하고 즐기는데 배 이상의 효과를 주는 것 같다.

처음 읽었을 땐 콜필드식의 말투와 생각이 참 부러웠었다. 어리지만 뚜렷한 자기 가치관이 있었고 그러기에 적응하지 못했던 그가 거쳐간 학교들..이 책에서는 콜필드가 유명학교인 펜시고등학교에서 5과목 중 4과목 낙제로 퇴학을 당하고 집에 돌아가기 전까지의 방황의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다시 읽으면서 더 크게 와닿은 사건들이 있다. 콜필드가 거의 유일하게 존경하는 선생님이 잠자고 있는 그를 쓰다듬었던 것.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 된 호밀밭의 파수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히 깨달았다. 전에는 읽었던 책은 타 출판사였는데 번역때문인지 파악을 못하고 (나 역시 알고자하는 생각을 깊이 안했었다.) 넘어갔었는데 낭떠러지로 이어질 수 있는 넓고 넓은 호밀밭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지키는 파수꾼. 파수꾼은 하루종일 아이들을 지킨다. 그리고 죽은 앨리에 관한 콜필드의 사랑도 새로 파악한 부분이다. 하지만 정말 맑은 웃음이 나오게하는 그의 어린 여동생 피비와의 대화와 생각들은 결국 그는 호밀밭의 파수꾼의 마음이 전부임을...그런 마음을 가진 그가 위선으로 가득한 세상과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다쳤을거라 생각하니 후반부에서는 펑펑 울고 싶어졌다.

여전히 같은 생각이 드는 것. 내가 학창시절에 읽지 못했다는 것. 하지만 이번에는 나의 두 딸에게 이처럼 좋은 양서를 부지런히 읽게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더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