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게임 디자인 - 상상만 하던 게임, 직접 디자인해볼까? 캐릭터, 세계관 구축부터 UI 디자인까지
박범희.앤미디어 지음 / 길벗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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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성형 AI로 인해 다양한 영상이나 이미지들을 만들어 숏츠로 뽑내거나 누구나 원하는 세계관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는 게임 분야에도 쓰이고 있는데, 주로 인디게임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반복 작업등에 쓰여 왔습니다. 특히 소규모 팀이나 1인 게임 제작이라면 아이디어는 있는데 캐릭터 디자인이나 게임 디자인 구성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요. 이번에 나온 "AI 게임 디자인"은 이미지 생성 최강툴 미드저니, 챗GPT, 클링 AI, 위스크, image FX를 기반으로 게임 디자인을 다룬 책입니다. 아무래도 본격적으로 AI 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사용해야 많은 시도와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각 툴은 무료 크레딧으로 데모 버전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사용해보면서 추후에 자신에게 맞는 툴을 찾는것이 좋고 경제적으로 좋지 않나 싶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게임 업계에 종사했던 디자이너와 AI 기획과 디자인 팀이 함께 집필했다는 점인데요. 길벗에서 제공하는 예제 파일로 따라해보며 실무적인 느낌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가기에 앞서 오랫동안 게임 디자인을 해오면서 노하우, 파이프 라인, 작업 패턴 경험담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 등을 들어보며 게임 디자인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고 해당 분야에 대해 제대로 공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는 크게 전통적인 게임 디자인에서 AI 활용을 위한 시작편 / 게임 디자인을 위한 핵심 생성형 AI 기능 / AI 기반 게임 그래픽과 인터렉션 디자인 스킬 / 실무 게임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실전 장르별 AI 프로젝트 총 4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게임 그래픽하면 레트로 스타일인 도트 기반인 2D 그래픽에서 부터 3D 그래픽까지 정말 그 스타일이 다양한데요. 그런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각 게임 디자인 노하우와 역사 이야기를 통해 개발자가 아이디어를 떠올려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세계관을 만드는 등 AI를 통해 게임 디자인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예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핵심 키워드를 찾고 다시 이것을 바탕으로 프롬프트를 만들어 출력해보는 등의 다양한 결과물들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계속해서 이미지를 출력해보면 나름대로의 원리 이해와 출력물을 위한 최적화 프롬프트 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프롬프트 작성 및 규칙, 출력 예시 이미지뿐만 아니라 프롬프트 입력 팁도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는 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드저니가 이미지 생성에 관한 옵션이 많고 사용자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각 옵션 메뉴나 응용 방법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스크라는 다수의 이미지를 조합해서 원하는 세계관 이미지를 출력해내는 툴도 신선했는데요. 챗GPT를 활용하면 더 나은 출력물을 뽑꺼나 수정하는 등의 과정도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AI 툴을 통해 기본적인 캐릭터를 만들었다면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프롬프트, 얼굴 표정 변환, 게임 세계관에 맞는 무기 제작, 에니메이션 연출을 통한 이벤트 씬 만들기 등 소규모 작업이나 혼자 작업하면 굉장히 시간이 걸리는 일을 해당 튜토리얼을 통해 쉽고 빠르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 게임을 하다 보면 각종 이벤트 씬을 위한 주제별로 뽑아보는 연출, 게임 타이틀 화면 뽑아내기, 게임에서 필요한 다수의 아이템 이미지를 뽑아내는 등의 과정이 첨부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챗GPT를 활용해서 게임 기획하기인데 앞서 공부했던 부분들을 총 통합해 작업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게임 맵 배경이나 도트 그래픽, 귀여운 캐릭터, 게임 앱 아이콘 만들기, 다양한 장르의 이미지 스타일 등을 결합하는 방법등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게임 제작에 도전해 볼 수 있고 힘을 실어 줍니다. 또 장르별 게임들이 아무래도 컨셉이 다르기 마련인데 (레이싱 맵, FPS 게임) 등 AI로 컨셉을 미리 출력해보고 정리하는 것도 신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부분도 놓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 제작후 전략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AI 게임 디자인"은 다양한 AI툴을 활용해 시간이 걸리는 작업들을 보다 편리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라 생각되며, 다수의 사람이 작업해야 할 부분들도 소규모 인원으로 작업 능율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을 하고 싶지만 가장 시간이 많이 드는 아트 부분을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해주며, 협연을 통한 보다 수월한 게임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에도 도움이 될꺼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 얻기 및 캐릭터 디자인에 관심이 있거나 AI를 활용한 게임 제작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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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에서 만난 순간들: 여행자의 스케치북
이병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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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도로 경제 발전이 놀라운 중국이지만 중국은 땅 크기 만큼이나 다양한 문화를 맛 볼 수 있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최근 중국 여행객 수가 급격하게 증가 하기도 했는데요. "광저우에서 만난 순간들"은 사진이 아니라 화가를 꿈꿨던 작가가 건설사 재직시절 중국 광저우시에서 근무하면서 도시들을 돌아보며 느낀점을 감성적인 수채화풍 그림과 함께 담은 에세이 집입니다. 중국은 가깝지만 어떻게 보면 멀게 느껴지는 나라인 만큼 해당 에세이 집을 통해 좀 더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무 시간이 끝나고 휴일이면 항상 집 밖으로 나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그 도시의 공기를 느끼고 체험하고 사람 사는 이야기와 일상들을 보며 정리한 만큼 진실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각 지역들은 페이지별 QR 코드를 통해 저자가 다녀온 광저우 지역들을 구글 맵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여행을 가게 된다면 참고하기에 좋은 자료들이 첨부되어 있어서 각 지역 위치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는 크게 광저우시 소개와 다양한 도시들의 에세이로 (1부 광저우의 랜드마크와 도심 핫 플레이스 / 2부 광저우의 전통과 역사, 유적, 사찰, 민속 / 3부 휴식, 젊음 창작 그리고 낭만) 첫 페이지 부터 감성 넘치는 수채화 스타일의 그림으로 독자들을 맞이합니다.


광저우는 오래된 건축물은 물론 거대한 공원과 다양한 즐길 거리뿐만 아니라 현대 산업들도 발달된 시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소개된 93곳의 지역들이 개성들이 넘치며 광저우가 이렇게 풍족한 지역이었나 할 정도로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실제 사진이 아니라 각 장소들을 수채화로 담았기에 독자들이 상상을 해가며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사진으로 담은 여행 에세이와는 큰 차이점이라 하겠습니다. 각 도시들은 역사, 요리, 현대적인 감각, 자연과 어우러진 부분을 통해 광저우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도 알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서한 남월왕 박물관의 미라를 만나는 상상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수채화 그림과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1924년에 설립된 황포군관학교에서는 중국 현대사에 굵직한 족절을 남긴 인물들 부터, 중국의 전통 특색이 보이는 쑨원기념당을 통해 공자의 말씀을 되새겨보고 아편 전쟁 박물관에서 전쟁의 아픔과 역사, 소주촌을 통해 광저우의 옛 마을을 살펴보는 등 수채화 그림을 통해 간접적으로 상상해보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대륙의 스케일 답게 색다른 건축물들도 많이 발견 할 수 있는데 한국의 아파트문화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볼 수 있는 향설국제아파트의 15개의 지하철 노선이 있다는 점에 놀랬고, 광저우시 직원들이 많이 산다는 곳이라 그런지 설계부터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저자는 광저우시에서 지내면서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부분들을 놓치지 않는데요. 중국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들과 공기와 분위기 등 여행을 하는 듯해 몰입감 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각 도시와 지역마다 스토리가 있다 보니 중국 여행을 가게 된다면 각 지역들을 지나치거나 방문할 때 받아들이는 생각도 달라질 것 같습니다. 머속으로 생각하면서 간접적인 여행 체험도 되고 따분한 일상에 해방감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광저우에서 만난 순간들은 수채화로 물들인 감성적인 여행자의 스케치북이 아닐까 합니다.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중국 여행 가기 전 체크리스트 개념으로도 좋은 가이드가 되어 주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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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원 AI
원동연.민진홍 지음 / 성안당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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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AI 기술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고 생활 깊이 파고드는 중입니다. 직업은 사라져도 AI는 다룰줄 알아야 한다는 말까지 나올정도로 파급력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특히 어떤 분야는 AI가 창의성이 더 띄어나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이 따라잡기 힘든 부분들도 명확한데요. 이런 의미에서 "5차원 AI" 는 AI 교육을 통해 인간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확장하고 나아가자라는 슬로건을 가진 책입니다. 그리고 인간이 AI를 파악하고 가능성을 열어두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하거나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AI를 사용할 수 있까하는 등의 고민도 담았기 때문에 기존 튜토리얼 위주의 책과는 다른 점이 특징입니다. 단순하게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프롬프트 능력을 기르는 다양한 방법과 단계에 대해서도 꽤 많은 부분이 담겨 있기 때문에 그점도 다릅니다.



목차는 크게 5차원 5소크라테스 AI, 2부 호모 프롬프트 공감형 AI 세대의 일하는 법으로 파트가 나뉩니다. AI 역사 이야기, AI를 활용해야하는 이유, AI 통한 변화점 등 일종의 개념과 참고서 느낌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하기식의 튜토리얼이 아니라서 따분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어가며 AI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프롬프트 입력시 명사와 동사의 중요성, 감각과 스타일을 묘사하는 형용사, 분위기를 만드는 디테일,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상상해서 그에 해당하는 프롬프트 설계 과정이 단계별로 상세해서 되새기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성 단련하기,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체력을 키우고 자기를 관리하고 인간 관계력을 중요시하며, 심력 및 지력을 위한 25시가 커리큘럼, 독서를 빨리 읽고 이해하며 정보의 양을 키우거나 정보 고도화를 위한 심화 학습법 등을 통해 AI 시대에 창조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단순 따라하기식과 달라서 좋았고 다양한 단계별 학습을 통해 자신을 키우고 AI 시대에 대응하는 목표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교육하고 여러가지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는데 이런 점들의 예시를 통해 관습화하는 트레이닝 관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줍니다.




3장부터는 본격적으로 ChatGPT를 통해 AI를 활용하는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인 AI 대답과 5차원 소크라테스 AI 질문 후 대답의 차이를 보여주며 보다 안정되고 디테일한 차이점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그만큼 프롬프트의 힘이 대단한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런 비교 방법론을 통해 보다 프롬프트에 대해 깨우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다 정확한 대답얻기, 형용사 프롬프트, 이메일, 보고서, 제안서, 책만들기를 통해 보다 좋은 결과물을 뽑아내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프롬프트 학습의 질문하고 대답 얻기와 달리 개념과 성장, 교육을 통한 인간 실력과 성장이 주된 책입니다. AI 시대를 맞이하여 AI를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고 싶으신 분들에게 필수 서적이라 평가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기존 튜토리얼류 서적과 다르며 개념과 원리 성장을 다루는 책이며 인간에게 최적화된 AI 활용과 개념을 중점을 둡니다. 기존 AI 학습 서적들과 여러모로 달라서 참신했으며 추가 AI 학습 서적과 함께 읽어 간다면 보다 나은 시너지를 발휘할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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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3개월 두뇌 훈련 프로그램, 하루 한 장 두뇌 깨우기!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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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는 사용하면 할수록 발달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 여러가지 일로 작업을 할 때 집중이 힘들거나 여러모로 힘든 점이 많은데요.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SMART프로그램 공인주치의 박주홍 박사가 이런점을 착안해 부모님들을 위한 두뇌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책을 펴냈습니다. 일단 저자가 권장하는 사용설명서는 오전 명상등을 하고 오후에는 산책을 하며, 잠들기 전에 명상 또는 차를 마시고 잠들고 이러한 모든 감각을 이용해서 집중력을 높이고 두뇌를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무래도 운동 후 뭔가 개운해지는 느낌이 드는데 그런 점들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책 구성은 3개월 분량으로 스케쥴 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두뇌 트레이닝을 하고 싶다면 체크해나가며 해당 루틴을 따르면 되는데요. 몸도 건강해질뿐만 아니라 두뇌도 발달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이 만병의 근원일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흐트러지고 두뇌발달에는 당연히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부분들도 설명을 해줍니다. 무엇보다 트레이닝을 할 때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뇌 트레이닝 각 파트는 매월 4주차 7일씩 두뇌 발달에 좋은 미션 문제를 푸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치매 예방법이나 안정에 좋은 차를 만드는 방법, 긍정적인 생각, 스트레스 푸는 것에 대해서도 조언 및 방법에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점 또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트레이닝 구성은 간단합니다. 매일 새로운 문제를 푸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두뇌를 트레이닝 할 수 있습니다. 각 문제들은 여러가지 측면으로 생각하는 방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그 종류가 무려 113페이지에 담겨 있습니다. 오름차순 생각하기, 틀린그림 찾기, 물건의 금액, 저울 추측하기, 모눈종이 따라 그리기, 도형 맞추기, 물건 가격 계산 하기등 실생활에서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을 매일 풀고 생각해가며 두뇌를 트레이닝 할 수 있습니다. 책 크기는 크고 가독성이 좋아서 부모님 뿐만 아니라 성인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흑백 그림에 컬러링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정답은 가장 뒷 페이지에 적혀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책의 거의 모든 부분이 컬러이며 마치 초등학교 책처럼 문제가 간단하며 전체적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현재 생활 패턴에서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을 좀 더 파고 들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문제로 많이 첨부해두었기에 운동도 하며 몸도 건강해지면서 두뇌도 사용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고 누구나 쉽게 생각해보고 문제를 풀고 두뇌 홈트레이닝 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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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메이커 교사가 만든 AI 아트디렉터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창의 융합 교육 - AI 웹툰·동화책 만들기/AI 작곡하기 - 마이 에딧·AI랩·브루·감마·스테이블 디퓨전·북크리에이터·미드저니·마젠타·사운드로우·아이바·비트봇-뮤직파이·수노 AI·아두이노·마이크로비트·앱 인벤터·코스페이시스 에듀 찐 실전 시리즈 6
조보미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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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브리 스타일 이미지 생성으로 챗GPT가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생성형 AI 제작에 대한 부담이 없고 AI를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즉 다양한 생성형 AI툴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나 작품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AI 메이커 교사가 만든 찐 실전 챗GPT"는 수업용 참고 도서로 개발된 서적입니다. 즉 교사 입장에서 만든 책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하면서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하게 끔 난이도로 쓰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생성형 AI 이미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두이노와 같은 기판을 활용해 AI와 결합하여 보다 창작 영역을 확장해 인상적인 부분들도 튜토리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는 총 3부로 1부에서는 생성형 AI의 원리와 역사를 통해 좀 더 독자들에게 흥미도를 올리고 친숙하게 AI를 이해할 수 있게 끔 합니다. AI 관련 영화와 딥러닝 체험, AI 발전 추이 등의 내용을 통해 보다 집중이 되는 것 같습니다. 2부는 "생성형 AI로 이야기 창작하기"로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AI 웹툰 만들기, 미드저니로 AI 동화책 만들기가 있습니다. 마지막 3부는 AI 작곡 및 추상화로 예술 작품 만들기, AI 인터렉티브 아트, AI 아트 전시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AI 인터렉티브 아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디지털 인터넷 세상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보다 인터렉티브하게 AI와 결합할 수 있는 부분들을 다루는데요. 아두이노 모듈 기기와 같은 하드웨어를 결합하는 방법을 통해 자녀 및 학생들도 좀 더 재미있게 AI를 배우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 예시들은 이미지들이 큼막해서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편집을 위한 툴도 함께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미지들을 출력해보고 하나의 작품 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 아이디어를 얻을 때 중요한것도 AI 툴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부분까지 정리되어 있는데, AI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영감을 얻고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꽤 신선했으며 창작할 때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무료 툴이고 커스텀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아무래도 대중적인 AI 툴에 비해 직관적이진 않는데, 각 메뉴 설명 및 예시 과정, 그리고 필수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핵심 부분을 놓치지 않습니다. 특히 이미지 생성에 필요한 각 타입별 프롬프트 단어들이 상당수 정리되어 있는데요. 각 장르별로 설명을 통해 화풍을 익힐 수 있고 미술 감각도 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챗GPT 기반인 뤼튼을 활용해 스토리를 짜고 미드저니로 삽화를 만들어 동화책을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는데 그림책 제작인 만큼 그림들의 지속성이 중요한데 그런점들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이외에도 수노 AI를 활용해 AI 음악을 만들어 보거나 어도비 컬러 웹을 통한 색채별 작품 선정 및 창작도 있습니다. 특히 어도비 컬러 웹을 활용해 건축이나 게임 디자인 및 야생적인 분위기 색채를 미리 선정하고 공부해볼 수 있어서 기존 AI 서적에서 보기 힘들었던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학교 교실에서 실습 해볼만한 허스키렌즈로 얼굴 인식 시켜보기, 마이크로비트로 음성 인식, 자율 주행 학습을 위한 응용 부분인 마이크로비트 마퀸 활용이나 직접 미술 관련 앱을 만들어보고 아트를 디지털 공간내에 전시하는 등 단순 생성형 AI 이미지 작품 창작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연계 등 흥미로운 부분이 많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기존 AI 서적과는 달리 꽤 교육적인 느낌을 많이 받은 만큼, 실제 학교 수업에서도 맛보기로 공부해보거나 좀 더 심화적으로 일반인 사용자나 학생들도 재미있게 AI를 접해보고 공부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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