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듭 이론 -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신조 레이코.다나카 코코로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수학은 어렵고 계산에 시간이 걸리고 따분하다는 인식이 팽패합니다. 그만큼 국내 교육 방법 자체가 좋지 못하며 교육 때문에 그런 것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자인 신조 레이코, 다나카 코코로는 기하학의 한 분야인 매듭 이론을 통한 시각적으로 수학을 배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며 그림을 그려나가는 듯 생각하기, 사고력 키우기 등 보다 수학에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책입니다. 파트는 총 13장이 있으로 일상에서의 매듭, 매듭 이론, 구조 파악, 다양한 매듭, 그래프와 매듭의 관계. 고리 변경하기, 매듭이 정말 묶여 있을까. 고리를 풀자 등 수학적으로 생각하고 헤쳐나가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생활에서도 매듭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관련 스토리 텔링을 겨뜨리고 누구나 봐도 알 수 있는 그림 형식이라 수학에 대한 접근성을 높입니다.

첫 장부터 매듭과 끈을 묶는 방법을 하나 하나 나열해 설명해 나가면서 이해도를 높이는데 집중하는데요. 일단 매듭의 원리를 통해 매듭과 쉽게 친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수학을 응용하는 방식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매듭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매듭을 묶어 가며 원리에 대해 감각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목차 4장까지는 직접 매듭을 해나가며 두 점에서 교차하는 지점, 구면의 형태, 다이어그램 등을 배우며 이를 수학적으로 풀어내는 방식도 참신했습니다. 이렇게 직접 그림들을 눈으로 보거나 행동으로 공부해 나가기 때문에 머리속에 훨씬 잘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학 동아리 교재로도 꽤 도움이 될 법한 하지 않나 싶습니다.

4장까지는 매듭의 구조와 원리를 배워 기초적인 수학에 접목해 보았다면 5장부터는 본격적인 함수가 등장합니다. 매듭을 2D 평면화 및 그래프로 본격적인 수학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확실히 기존 4장까지 매듭의 원리를 깨우치려 하는 노력들이 수학을 그림으로 단순화 시켜 생각하게 만들어 더욱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연습 문제를 통해 배운것들을 복습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각 항목 별 페이지마다 문제들이 있어서 학습과 동시에 단련하는 재미도 있네요. 6장 부터는 그려진 고리를 변경해 생각하고 응용 분야 및 개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데 관계 및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입니다. 다이어그램의 기초 이론과 개념은 물론 계속해서 변화하는 다이어그램 과정을 통해 좀 더 입체적으로 와닿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후 부터는 정말 무한대라고 할 수 있는 각가지 매듭들이 등장하는데, 기본 수학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 응용 될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처럼 매듭 이론은 기존의 틀에 박힌 수학 교육과는 다르며 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수학 서적인 만큼 거의 대부분의 페이지에 그림들이 있으며 이를 설명해나가고 퀴즈로 복습 해나가며 응용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만큼 장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수학에 대한 확장적 사고와 주입식이 아닌 좀 더 수학에 대한 본질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