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 - 나이가 든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영민 외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3077870020

오늘은 출판사 더퀘스트로부터 제공받은 도서 <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 나이가 든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를 기록하려고 한다.

이 책은 지리학적 이유 <작가 이영민>, 자기수용 <작가 유성경>, 생태적 자기 <작가 송태현>, 한국인으로서의 나 <작가 송영빈>, 상호주관성 <작가 장한업> 이렇게 다섯 명의 인문학자가 기록한 자기 발견의 인문학 도서다.​

나는 나이가 들면서부터 인문학 책이 참 아름답다는 걸 느끼게 된 것 같다.

특히 인문 교양 책이 요즘은 꼭 읽어야 하는 책처럼 느껴지기에 나를 위해 읽어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우리는 늘 어떻게 하면 잘 살지를 고민하면서 살아가지만 정작 나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는 채로 훌쩍 세월을 걷고 있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어도 나를 알지 못한다면 좋은 삶을 살지 못하고 힘들어질 것이다.

결코 나의 삶은 내가 변화시켜야 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변화된 나를 받아들어야 하는 것 같다.

<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에서 모든 글이 참 좋았지만 내게는 두 번째 <인생이 힘들다면 ‘나’부터 공감하라>가 정말 와닿았다.

나이가 든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말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었다.

그리고 다양한 감정들의 이야기와 나를 마주할 용기 갖기도 내게는 참 좋았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과의 거리도 생각해 보았으며 나를 생각하며 알아가는 좋은 시간이었다.

이 책은 내가 누군지도 모르는 채로 살아가고 싶지 않다면 펼쳐보라고 말하고 싶다.

오늘은 출판사 더퀘스트에서 나온 다섯 학자가 기록한 자기 발견의 인문학 도서 <나를 읽는 인문학 수업> 나이가 든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를 기록해 본다.

<내 삶에 다양한 향을 넣어줘야겠다.
삶에 있어 다양성은 나를 성장시키는
또 다른 발견이다.
오늘 이 수업은 나를 찾는 멋진 시간이었다.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