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다가올 미래 - 한눈에 이해하는 기후 변화 이야기
남성현 지음 / 포르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2965778656

오늘은 출판사 포르체로부터 제공받은 도서 남성현 작가님의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기록하려고 한다.

최근에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많이 접하고 있는 것 같다.

그만큼 우리 지구의 미래를 걱정해야 할 때이기에 관련 도서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 역시 제목에서부터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남성현 교수는 지구환경에 대한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였고 연구 활동도 활발히 이어가고 있는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이자 기후 과학자이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 출연하였는데 난 벌거벗은 세계사를 보았고 그때 정말 마음이 가는 강의를 해주어서 그냥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우리는 이제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3년 후 지옥이 될 지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쩌다가 지구가 이렇게 되었는지.. 가만 생각해 보면 최근에 정말 이해할 수 없던 이상 현상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

얼마 전 있던 홍수만 보아도 우리의 지구는 지금 기후 재앙이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방송을 보다 보면 빙하가 녹고 있다는 이야기와 지구의 온난화는 먼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느낀다.

앞으로 더 많은 기후 이상이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만 해도 사계절이 사라지고 있으니 우리는 이 변화에 이제는 관심 가져야 한다.

생각해 보면 정말 기후 위기에 대해 참 많이 보았고 많이 들었다.

그런데 요즘은 정말 눈앞에서 일어나고 뉴스에 나오니 정말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더 이상 그냥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기후 위기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읽으면서 3장에 있는 자연은 인간을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부분이 정말 와닿았다.

그 누구도 자연에게 기다려 달라고 할 수도 없고 또 자연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반드시 다가올 미래에는 정말 기초적인 부분부터 앞으로 우리가 늦추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가올 미래지만 우리는 그 위기를 최대한 늦추어야 하며 부정하기보다는 인정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다.

오늘은 지구에 살아가는 우리가 읽어야 할 이야기를 담고 있는 남성현 교수의 반드시 다가올 미래를 기록해 본다.

<그동안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네가 기다려줄 거라 생각해서 미안해.
이제는 많은 이들이 너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
더 이상 그냥 두지 않을게.
이제 우리가 실천할게.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