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별빛처럼 빛난 자들 - 20세기 한국사의 가장자리에 우뚝 선 이름들
강부원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2923917208

오늘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 강부원 작가의 [역사에 별빛처럼 빈난 자들]을 기록하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역사 책을 참 좋아하는데 이 책은 내가 너무 좋아하는 인물이 담겨있어서 정말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우리는 누구나 빛나는 삶을 살기를 바라고 또 바란다.

이 책에서는 스물여섯 명의 이야기가 담겨있으며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리는 용기와 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20세기에 참 힘들었고 그 속에서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며 크게 성장한 영웅들이 있었다.

나는 은은하게 빛난 그들의 길을 따라가며 나 역시 성장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으며 1부에서는 스스로 빛난 찬란한 별들을 소개한다.

세계 최고·조선 제일의 무용수, 최승희를 시작으로 다양한 별들이 있다.

내가 너무 좋아하는 음악가 김창완 선생님의 이야기가 바로 여기서 빛나고 있었다.

새롭지 않은 음악이 가장 부끄럽다고 말하는 그의 음악을 난 참 좋아한다.

어릴 때부터 흥얼거렸고 지금도 내게는 그의 음악이 주는 웃음이 무엇인지 여전히 기억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아하는 페이지였고 또 다시금 기억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2부에서는 약자들의 현에 선 자들의 이야기가 있었고 3부에서는 시련을 견뎌낸 존재들의 이야기가 있었다.

읽으면서 내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기도 하였고 다시금 떠올려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스물여섯 명의 업적이나 명성에 주목하기보다는 그들의 처절하고 힘겨웠던 삶을 들여다보며 힘든 시기 위로를 얻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처럼 나 역시 많이 배우는 시간이었다.

또한 아직도 한참 걸어나가야 할 내 삶에 아주 좋은 이야기를 들려준 것 같아서 좋았다.

<결코 나는 주저앉지 않을 것이다.
주저앉더라도 다시 일어서며
그렇게 내 삶을 걸어갈 것이다.
아직은 걸어가야 할 길이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나보다 먼저 걸어간 이들이 들려주는
그 역사의 순간들은
다시 일어서며 용기를 낼 수 있게 해준다..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