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혼나고 오셔! - 택시운전사의 빙글빙글 일기
우치다 쇼지 지음, 김현화 옮김 / 로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2868965126

오늘은 출판사 로북으로부터 제공받은 도서 [오늘도 혼나고 오셔]를 기록하려고 한다.

이 책의 저자 우치다 쇼지는 50세에 가족들을 위해 택시 기사가 되었고 15년간의 운행 기록을 담은 책이다.

택시 기사라는 직업은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소식들을 듣거나 겪게 되는 직업이라고 한다.

나 역시 예전에 막내 외삼촌께서 택시 기사를 하셨고 별별 사람이 다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오늘도 혼나고 오셔]라는 제목이 어찌 보면 재치 있어 보이면서 또 많은 감정들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그가 15년간 일하면서 겪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읽다 보면 다양한 승객을 만나면서 즐겁기도 하고 또 허무하기도 하고 다양한 감정을 보이고 있지만 은퇴 후 그 시간들이 그립다고 말하는 작가의 마음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일기 시리즈의 첫 번째 택시 기사의 일기이며 사업이 어려워져 택시 기사가 된 저자의 에세이다.

읽다 보면 재미를 주기도 하고 또 서글픔이 느껴지기도 하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보면서 승객의 입장인 나는 어떤 승객인가를 생각하기도 했다.

솔직히 나는 택시를 타는 일이 별로 없다.

탈 일이 없다는 것보다는 되도록이면 안타는 입장이다.

그리고 탔을 때 택시 기사님께서 막 말을 거는 걸 조금 어려워하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대답을 안 하거나 그냥 가자는 말도 못 하는 사람이다 보니 내게 택시는 복불복 기사님으로 인해 조금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오늘도 손님한테 혼나고 오셔!"라는 직원의 응원은 결국 택시 기사가 얼마나 힘든지를 보여주는 메시지이다.

다양한 손님들을 맞이하며 택시라는 공간에서 저자가 겪은 행복, 기쁨, 슬픔, 피곤 등 다양하게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나는 택시를 타고 가는 중에는 말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하지만 항상 탈 때는 "안녕하세요~ 기사님!" 내릴 때 "감사합니다. 안전운전하세요~"라고 밝은 톤으로 인사를 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앞으로는 택시 기사님의 대화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택시 기사를 하면서 만난 동료들과 승객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고 진솔하게 담아낸 [오늘도 혼나고 오셔]는 많은 이들 주변에 있는 누군가의 이야기 일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일에 즐거움을 주는 승객도 있었지만 무례한 승객으로 힘든 날들도 많았던 저자는 은퇴 후에는 그때의 그 일상이 그리운 날들이라고 이야기한다.

어떠한 일을 하고 있든 우리는 잘되지 않을 때 힘들고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이게 내게 맞는 일일지 생각해 보지만 지나고 나면 다 추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택시 운전자의 생생한 15년간의 일기가 담긴 [오늘도 혼나고 오셔]를 기록해 본다.

<지나고 나면 그때가 그리운 것처럼
어렵고 힘든 그 시간도
결국 내가 걸어온 나의 과거이며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소중한 시간이다.
그러니 힘들어도 더 빛날 나의 미래를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 보자.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