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
야마사키 케이치 지음, 이유라 옮김 / 로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2836098790

오늘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 야마사키 게이이치의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을 기록하려고 한다.

이 책은 처음에는 세계사 인물을 좋아하기에 보고 싶다는 생각에 받게 되었는데 읽어보니 이 책은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정말 좋은 사전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수업을 다시 듣고 싶어 하는 제자들의 요청으로 유튜브 강의를 하였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되며 이렇게 책까지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다른 세계사 책과는 다르게 시대와 지역으로 나누어 담겨 있고 정말 정리하는 걸 좋아하는 지유로서는 아주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읽고 그냥 잊히는 게 아니라 정말 기억에 남는 인물사전이었다.

예전에 내가 치료하는 아동이 공룡 사전을 들고 온 적이 있다.

아동은 공룡을 굉장히 좋아하고 그래서 공룡 이름을 외우면서 한글을 익힌 아동이다.

그 공룡 사전을 잠깐 펴보았는데 너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고 어른인 내가 보아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었다.

나는 그 공룡 사전을 보면서 역사 책들도 이렇게 보기 쉽게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해보았다.

그런데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이 그런 느낌의 책이었다.

마치 국어사전처럼 인물의 이름을 찾아 펴서 읽어보면서 익힐 수 있는 책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역사 속 인물들을 영화나 드라마로 익히고 기억할 것이다.

그것도 좋지만 이 책의 저자는 역사를 쉽게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인물의 인생을 공감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현재와 과거를 연결 지어 이해하면 절대 잊히지 않는다고 한다.

이 책은 세계사 인물 231명을 알 수 있는 인물사전이기에 한번 읽는다고 내가 다 기억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궁금할 때 기억이 안 날 때 한 번씩 더 펴보고 찾아볼 수 있기에 너무 좋은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딱딱한 인물사전이 아닌 작가의 시각으로 바라본 해석과 생각들이 재미있고 쏙쏙 들어오는 책이다.

그래서인지 학생들이 보아도 참 좋고 지유처럼 역사를 좋아하는 어른이 보아도 재미있다.

기본 프로필부터 정리되어 있어서 찾아보기에도 아주 좋다. 특히 세계사의 인물들은 이름 외우기도 어려운데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오늘은 세계사 인물들의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을 기록해 본다.

<어릴 때는 그저 장난으로 부르던
역사 속 인물들의 이름들이
이제는 기억하고 싶고 그들의 이야기에
빠져들어 재미를 느껴본다.
내가 자라서일까? 생각이 자라서일까?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