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남의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
최리나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bodmi2019/222710507782

오늘은 제공받은 도서 나는 왜 남의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를 기록하려고 한다.

이 책은 제목부터 참 마음에 들었다.

누구나 사람으로 인한 상처가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최리나 작가의 모든 이야기가 마음에 콕콕 박혔다.

나는 정말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래서 그만큼 사람으로 인한 상처를 많이 갖고 있다.

어쩌면 그래서 예전보다는 사람에게 마음을 많이 주지 않으려고 하는 것 같아서 가끔은 어린 날의 내가 그립기도 하다.

나는 왜 남의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는 최리나 작가의 진지하고 솔직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다시 봄 우리의 인생은 수많은 봄을 맞이하는데 항상 그 봄이 있기에 힘을 내는 게 아닐까?

누군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모든 시간.

그리고 수많은 감정들을 진솔하게 써 내려간 이야기.

어쩌면 작가님의 솔직한 이야기가 다른 이들에게 치유가 되고 용기가 되는 글이 아닐까 생각한다.

응원하게 되고 또 책을 읽으면서 나를 응원하게 된다.

솔직히 봄을 시작으로 여름으로 넘어가는 글에 내 눈이 힘들었다. 마음이 힘들었고, 여름을 읽었을 때는 일단 책을 덮어놓고 차 한 잔을 마셨다.

그런데 또 읽을 수밖에 없었다. 궁금해서가 아니라 응원을 하고 싶었다.

그런데 가을과 겨울을 읽고.. 다시 봄을 읽으면서 정말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응원하고 싶었는데 내가 토닥임을 받고 있었다. 다시 봄을 읽으면서 다행이라는 말이 정말 계속 나왔다.

이 책은 지금 힘들어도 기다려 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누구에게는 봄이 오고 누구에게는 안 오는 게 아니니까.

기다리면 누구에게나 다시 봄이 온다고 조금만 힘내보라고 이야기한다.

나도 힘든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그때 난 생각했다. 지금 이 시간이 지나면 두 배로 행복할 거라고...

그리고 난 행복할 수밖에 없다고 다짐했다.

그때의 난 다시 봄이 오기를 기다린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그림도 글만큼이나 참 눈에 들어온다.

오늘은 작가의 이야기가 어느새 용기가 되고 희망이 되는 치유 에세이. 나는 왜 남의 눈치만 보고 살았을까를 기록해 본다.

<수많은 사계절이 지나간 인생에서
그래도 항상 다시 봄이 오기에 힘을 내 본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웃을 수 있을 거야.
내일은 오늘보다 더 행복한 내가 되어야지.
내일을 위해 오늘을 더 힘차게 살아볼까?
모두에게 봄은 찾아올 테니.
-지유 자작 글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