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
제이한 지음 / 리프레시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프레시 출판사의 도서 "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의 저자 제이한(J. Han)님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의 철학사상을 통해 불안을 넘어 단단한 나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특히 이 책은 니체가 말하는 버려야 할 것과 버텨야 할 것에 집중합니다.
먼저, 버려야 할 것은 기존의 도덕과, 종교,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해왔고, 나도 모르게 강요받아 왔던 낡은 가치들입니다. 이러한 낡은 가치들을 버리고 우리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다음으로, 버텨야 할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니체의 "너 자신이 되어라"라는 말을 인용하여, 세상의 어떤 영향에도 흔들리지 않고 무너지지 않는 나만의 가치관과 삶의 중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니체는 '초인(위버멘쉬)'이라는 개념을 통해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긍정하고, 주어진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위버멘쉬의 개념을 이 시대에 맞도록 다시 해석함으로써 어떻게 하면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됩니다. 1부에서는 우리가 버려야 할 것들인 기존의 가치에 대해 살펴봅니다. 2부에서는 새로운 삶의 창조에 대해 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삶을 긍정함으로써 더 강한 내가 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니체의 저서 속에 등장하는 니체의 말들로부터 통찰력을 배우고,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실제 우리 삶에 적용하기 위한 실천적 조언으로 마무리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변화를 추구하지만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변화를 넘은 변혁, 즉 나신을 넘어 선 더 깊이 있는 삶의 재창조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니체 #철학 #도덕의계보 #니체철학 #니체가말하는버려야할것과버텨야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