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품사 편 - 고등까지 써먹는 깊이 있는 품사, 중학 1~3학년 추천 과정 중학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키 중학국어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큰애가 초등학생 때까지만 해도 책도 읽고 교과서만 봐도 어느 정도 점수가 나왔던 국어는 영어 수학에 밀려 특별히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중학생이 되고 나서 국어 첫 시간에 배운 <품사>에서 벌써 멘붕이 오더라고요.

영어는 단어 암기와 문장 이해 능력, 수학은 여러 가지 풀이 과정으로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등등 다양한 공부법이 있지만 국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될지 막막해해서 문제집을 풀어가며 공부해도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조금은 힘들어했어요.

학년이 높아질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는 국어의 개념을 다잡기 위해 예비 중 1인 둘째와 미리 만나는 중학 국어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 : 품사>를 만나보았어요.


제목처럼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가 확실히 와닿았던 건 국어 또한 잘 읽고 해석하는 독해 능력뿐만 아니라 개념이라는 배경지식이 없으면 학습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우선 책을 장점은 다양한 품사의 개념들을 선생님이 직접 설명해 주는 것처럼 서술형식으로 쉽게 풀어서 알려주고 있어요.

무슨 의미인지 알고 있어도 설명하기 어려운 품사들을 이해함으로써 글로써 개념이 정리가 되네요.   

품사를 외울 것도 많고 이해하는데 어려워하는데 아이가 스스로 읽고 문제를 풀 수 있을 만큼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중학 국어를 아주 오랜만에 본 엄마가 봐도 이해가 쏙쏙 되더라고요.

지문을 읽고 나면 '독해 도우미'에서 빈칸 형식으로 배운 것들을 요점 정리하고 '개념 확인 문제'를 통해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 봅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했다면 심화과정으로 지문을 읽고 '개념 적용'의 문제를 풀며 마무리를 해요.


꼭 기억하기!!

품사는 문법적 성질에 따라 단어를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조사, 감탄사 9가지로 분류하고,

문장성분은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 7가지로 분류한다.



모든 학습이 끝나면 복습하며 품사의 개념을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어봅니다.



아무리 영어 단어를 많이 알고, 수학 공식을 외우고 있더라도 문제에서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는 독해력이 부족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모든 과목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국어를 제대로 이해해야 다른 과목들을 학습하는데 밑거름이 되는데,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 : 품사>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 단계를 거쳐 독해력을 키우고 개념을 탄탄히 쌓아보길 바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