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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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기가 점점 어려지면서 아이들은 동화책보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나 게임을 더 많이 접하게 되는 요즘.

책을 안 읽는 아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문해력 비상이 걸렸다!!


사흘을 4일, 금일을 금요일, 중식을 중국음식으로 아는 어른들을 보면서 문해력 문제들은 비단 아이들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다.

점차 어휘력과 문해력이 떨어짐은 '이래라저래라'를 '일해라 절해라'라는 밈이 돌 만큼 어휘력과 문해력은 바닥을 치고 있는 현실에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문해력을 높이겠다고 억지로 책을 읽히거나 다량의 문제집을 풀린다고 쉽게 올라가지 않는 문해력을 학습이 아닌 재미있는 만화로 익힌다면 얼마나 좋을까?

만화책이라고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요즘엔 어떻게든 재미있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분야의 학습만화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책을 좀 더 친숙하게 해주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만난 <문해력 게임>은 풀꽃으로 유명한 시인 나태주님의 딸인 나민애님께서 아이들에게 만화책을 통해 책 자체를 잡는 행위에 익숙해지는 시간이자 앉아있는 시간을 늘리는 연습이 되는 것은 물론, 억지로 시키는 공부가 아닌 재밌게 읽으며 학습되길 바라며 기획, 저자를 하셨다고 한다.


문해력 게임은 단어와 문장의 뜻을 파악하고,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여 문제해결력과 응용 능력을 키우며, 헷갈리는 말과 사자성어와 같은 어려운 어휘들을 정확히 파악하기 등 100단계 문제를 모두 통과해야 현실로 돌아갈 수 있는 게임 프로젝트이다.


​주어진 문제들을 극중 아이들이 각자 나름대로 생각을 하며 풀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책을 읽는 아이들이 함께 게임에 참여하여 함께 풀어가는 재미도 있고, 아이들끼리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해나는 모습에 협동심도 키울 수 있어 많은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무조건적인 학습이 아니라 게임하듯이 문제를 풀며 문해력을 높여주는 <문해력 게임> 2편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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