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뿌리 직업 체험 4 : 소프트웨어 개발자 편 ㅣ 파뿌리 직업 체험 4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샌드박스 네트워크 감수, 파뿌리 원작 / 겜툰 / 2025년 1월
평점 :
<본 포스팅은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과거에 있었던 직업들이 점차 사라지고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선택해야 될 직업군도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직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러나 사람이 해야 될 일들도 기계들로 많이 대체되면서 사람이 직접 해야 되는 직업이 많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그래도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일들은 물론, 그 기계를 조작하고 연구 개발하는 직업도 또 생겨나고 있으니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 많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해요.
대부분의 부모라면 아이들이 미래에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에 관해 정보를 알고 싶지만, 너무나 많은 직업군을 아이와 함께 찾아보기는 힘든 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아이와 함께 다양한 직업에 관련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파뿌리 직업체험>이 있어서 만나보았어요.
강호이, 진렬이, 노랭이 세 남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파뿌리는 구독자 173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인기 유튜버에요
아이들은 알고 있지만, 유튜브를 잘 보지 않는 저는 조금 생소한 인물들이라 책이 구성이 유튜버와 관련된 건가? 하고 생각했는데
책은 그 구성원들이 학생이 되어 뿌독몬이라는 요정을 만나 다양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직업체험학습만화입니다.

1편 의사 편, 2편 법률가 편, 3편 과학자 편을 읽으면서 단순하게 병을 고치는 의사, 법원에서 법을 재판하는 법률가, 과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로만 알고 있던 것에서 직업군을 좀 더 세분화해서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이 봐도 너무나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었어요.
이번에 만난 4편 소프트웨어 개발자 편은 아이들이 자주 접하는 코딩이 나와서 너무나 재미있어했어요.
물론 컴퓨터정보전공을 한 저 역시도 C언어, 자바와 같은 프로그래밍언어 소개가 있어서 반가웠고요^^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를 합친 '메타버스'와 VR이라고 하는 '가상현실'이 다르다는 것 알고 있나요?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로 게임, 물건 거래 등 자유롭게 활동하거나 사람들과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고,
가상현실은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서 실제로 그 속에 있는 것처럼 느끼는 것으로 보통 VR 기기를 이용한 4D 체험을 하는 것이에요.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는 정보를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파뿌리 팀과 다른 팀의 대결 구도로 코딩으로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다른 팀은 똑똑하긴 하지만 서로 잘난체하다가 실수를 하지만, 파뿌리 팀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서로를 응원하며 신중하게 풀어 성공하는 것을 통해 나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도와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심도 배울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도 어려워하는 친구를 도와주는 선한 마음과 함께 하는 협동심을 배웠으면 하네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중에서 집 밖에서 집안의 기계들을 작동할 수 있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원격제어장치를 개발하는 사물 인터넷 개발자가 너무 감사하더라고요.
종종 나이가 들수록, 불을 켜고 나온다거나 TV를 켜놓고 끄지 않는 등 깜박하는 경우가 있는데, 집 밖에서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서 화재 발생이나 누전에 관해 예방할 수도 있어서 실질적으로 눈에 바로 도움 되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이기도 해요.
파뿌리 직업체험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체험해 보고,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에 관해서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다른 그림 찾기나 낱말퍼즐로 즐거움도 더해줘요.
산업 발달로 인해 급변하는 요즘,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생성되기에 아이들과 함께 <파뿌리 직업체험>을 읽으며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해 함께 생각해 보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