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즈! 과학상식 : 과학법칙 ㅣ 퀴즈! 과학상식 88
도기성 지음, 김혜진 감수 / 글송이 / 2023년 7월
평점 :
아이들이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점점 어려워하는 과목중에 하나가 과학이예요.
다양한 실험과 탐구활동은 재미있지만 과학 원리와 용어들은 조금은 낯선 단어들이라 이해하고 외우는데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과학학습만화를 많이 찾아주고 있는데, 그중에서 엉뚱하고 재미있는 스토리 속에 다양한 과학 원리들을 자연스레 접하게 되는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에서 '과학 법칙'편을 만나보았어요.

아는 것도 많고 호기심도 많은 장난꾸러기 뾰롱이와 뾰롱이에게 구박은 받지만 때로는 골탕먹이기도 하는 먹보 고양이 꼬양이가 주인공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 속에서 과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그것을 자연스레 풀어주고있어요.
낙하산은 왜 아래로 떨어지는지, 물이 얼면 왜 부피가 커지는지, 열기구는 왜 위로 뜨는지 등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들을 엉뚱한 사건을 통해 과학 법칙의 원리와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아요!!

요즘처럼 더운 여름엔 시원한 얼음을 넣은 얼음물을 많이 찾게 되지요.
얼음틀에 물을 적정선까지 부어서 얼리면 꼭 그 선 보다 높게 올라가 있는 얼음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물질은 액체에서 고체로 변할 때 부피가 줄어드는데, 물은 반대로 액체에서 고체로 변할 때 부피가 늘어나지요.
활발하게 움직이던 물 분자들이 길게 붙으면서 빈공간이 커지면서 부피가 늘어나는 거랍니다.
물이 어는 것은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질량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
오히려 얼음은 부피가 늘어나는 대신 밀도는 작아진다고 해요
과학적 원리를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아이들이 이해하기 더 쉽네요^^

산소 1개는 일산화탄소, 산소 2개는 이산화탄소인 건 많이 봐서 익숙한 단어이지요.
이렇듯 2종류 이상의 원자가 화학적 결합을 한 물질을 화합물이라고 해요.
<기본적인 화학 반응 4가지>
두가지 이상의 물질이 화학적인 결합하면 [화합]
화합물이 다시 분리되고 해체되면 [분해]
화합물이 파트너를 바꾸면 [치환]
두가지 화합물이 서로 파트너를 바꾸면 [이중치환(복분해)]
화학반응 기본 원리만 알면 나중에 교과과정을 배울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종종 TV나 행사장에서 보게 되는 열기구는 어떤 원리로 위에 떠있는 걸까?
온도가 높을수록 부피가 커지고 온도가 낮을수록 부피가 작아져요
온도가 높을수록 공기분자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기 때문데 기낭 밖으로 공기분자가 빠져나가지 못해서 공기밀도가 낮아진다고해요.
평지보다 기낭 안의 기압이 낮기 때문에 열기구가 위로 떠오르는 원리!!
근데 열기구는 위아래로만 움직일 수 있어서 바람이 있어야 이동이 가능하다네요!
최신 개정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과학원리나 용어들, 다양한 과학법칙들을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익힐 수 있는 <퀴즈! 과학상식>은 초등 저학년이 읽고 이해하기에는 아직은 어려운 것들이 많았어요.
우선 스토리를 읽으면서 용어들이 있다 정도만 익히고 나중에 교과과정 들어갈 때 다시한번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딱딱한 백과사전처럼 풀어쓰는 것은 어렵기만 한 과학용어를 더 어렵게만 느껴질 것 같은데, 만화를 통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퀴즈!과학상식>시리즈를 추천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