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션! 무인도 서바이벌 대작전 -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과학상식 33가지
하이사이 탐정단 지음, 윤수정 옮김 / 길벗스쿨 / 2023년 7월
평점 :
문명의 발달로 스마트폰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에 전기도 없고 의식주를 스스로 해결해야되는 무인도에 갇힌다면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필수 과학상식 33가지를 알려주는 <무인도 서바이벌 대작전>!!
이 글을 쓴 하이사이 탐정단은 일본에서 12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서바이벌 전문 유튜버예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유튜브를 검색해봤는데 아이들이 신기할 만한 영상들이 정말 많이 있더라구요
많은 영상들 중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건들만 담은 이 책은 정말로 무인도에 갇히지 않아도 요즘처럼 캠핑을 많이 다니는 캠핑족에게 유용한 팁들이 많아서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자 악어 사슴 원숭이 고릴라 등등 아이들에게 개성만점 친숙한 동물들이 등장하며 흥미진진한 스토리 속에 필수 과학 상식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간간히 재미있는 대화까지, 정보와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어요.

무인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도움 되는 물 구하기, 불 피우기, 식량 구하기, 위험 생물에 대처하기, 구조 요청하기 등 7가지 지식들을 전달하고 있어요.

사람의 몸 70%가 수분으로 채워진 건 다들 아는 상식!
사람이 살면서 하루에 2L의 수분섭취가 필요해요.
음식이 없어도 물만 먹으면 21일 동안 살 수 있을 만큼 물은 생명과 직관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예요
만약 수도가 끊겨서 물이 없다면? 아무 물이나 마실 수 없기에 깨끗한 물을 만들고 구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바닷물은 염도가 많아서 바로 먹으면 더 많은 탈수가 올 수 있으니 끓여서 마실 물로 만들어 먹어야 해요.

물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불!
음식을 조리하는 것은 물론 체온 유지와 야생동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도 필요해요
불을 피우는 방법과 불을 끄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불을 끌 때 무작정 물을 부어서 끄면 불씨가 남아서 화재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니 숯을 물에 담궈서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을 스스로 찾아야하는 무인도에서 아무것이나 먹으면 큰일 나겠죠?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으면 안되는 위험한 식물을 그림과 설명을 통해 숙지를 하면 실제로 산에서 먹거리를 찾을 때 유용할 것 같아요.
여름철 바닷가에서 휴양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필수로 알면 좋을 동식물을 파악하기!
다양한 동식물 중에는 일부 독이 있는 생물들도 있으니 함부로 만지거나 섭취하면 큰일나니 주의있게 봐야 될 것 같아요.

위험에 처했을 때 구조요청하는 신호 [SOS]는 다들 알고 있지요?
멀리까지 구조 요청을 알리기 위해서는 불을 피워서 하는 방법과 빛과 소리를 이용한 모스부호로 구조요청 할 수 있으니 이건 꼭! 숙지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무인도에 갈 일은 없지만, 갑작스런 천재지변으로 인해 위험에 빠지게 될 경우 살아남기 위한 필수 과학상식들을 알려주고 있어서 캠핑을 갈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어려운 과학이론들을 초등 눈높이에 맞게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어서 초등 아이들이 읽으면 과학을 좀 더 쉽게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도 될 것 같아서 아이들과 함께 실제로 실험해보아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위험에서 살아남기 위한 꿀팁들을 전달하는 <무인도 서바이벌 대작전>이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