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 ㅣ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
조혜숙 지음 / 똑똑한형제들(주) / 2022년 9월
평점 :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
조혜숙
똑똑한형제들

중국어 왕초보에서 어법과 1000개의 한자까지 완벽하게 완성!
나의 학창시절엔 제2외국어가 일본어나 독일어였었는데, 아직도 어렴풋이 기억나는 일본어 문장과 일본 노래들은 기억이 난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제2외국어를 중국어로 배운다고 하니, 한번도 접해본 적 것을 어떻게 도와줘야되나 하는 막막함이 들던 차에 [조혜숙의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 1]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서 조혜숙님은 개그우먼 조혜련 동생이다. 조혜련님도 일본어 책을 냈는 것을 보니 자매가 외국어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고, 영상을 찾아 보니 정말 재미있게 알려주는 것을 보면서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물론 나도 중국어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어는 한자를 기반으로 하여 4성까지 소리의 높낮이를 표현한 성조와 경성이 있다. 높낮이를 달리 하여 성조가 달라지면 완전이 뜻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국어를 익힐 때에는 항상 성조에 주의해야되니 기본 성조 연습을 충분히 해야될 것 같다.
2음절 성조 연습을 위해 '그래송'을 QR코드를 찍어 발음을 듣고 따라하는 연습을 해본다. 그래 '성조 학습법'은 '1성+1성'에서 '4성+경성'까지 결합한 20개의 중국어를 '그래'라는 우리말로 연습하며서 마마 예예와 같은 단어를 발음하여 단어를 익혀본다.

'그래송'으로 기본 성조와 경성을 익혔다면 이제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필요한 문장들을 배운다. 먼저 QR코드로 찍어 발음을 많이 듣고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한글로 한글중국어로 반복해서 읽는다. 중국어 발음을 알파벳에 성조를 같이 넣어서 표기하는 것을 한어병음이라고 하는데,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는 이것을 한글로 표기하여 보다 쉽게 중국어를 익힐 수가 있다. 표기법에 보면 한글이 아닌 것 같은 'ㆂ' 발음이 있는데 영상으로 많이 듣고 많이 읽어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을 것 같다. 중국어는 한자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한자학습은 물론 한국어 어휘도 풍부하게 늘 수 있는 효과도 있어서, 어린 아이들부터 자연스레 노출하여 학습효과가 높일 수 있다.
중국어를 아에 몰라도 한글로 배우고 강사가 신나게 학습을 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조혜숙의 한글로 배우는 중국어>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함께 꾸준히 하면 좋을 것 같다.
<본 포스팅은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