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로세로 낱말퍼즐 (스프링북) - 어른을 위한 고급 어휘력
박찬영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22년 9월
평점 :
어른을 위한 고급 어휘력 가로세로 낱말퍼즐
박찬영
시간과공간사

풀다 보면 머리가 저절로 좋아진다!
학창시절부터 나만의 힐링시간으로 활용하는 것 중에 하나인 가로세로 낱말퍼즐은 최애 놀이인 스도쿠와 쌍벽을 이루는 아주 즐거운 힐링 아이템이다. 어릴 때부터 퀴즈 푸는 것을 좋아해서 지금은 없어진 도전 골든벨이나 우리말겨루기처럼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퀴즈를 많이 시청하면서 함께 퀴즈를 풀면서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는 것에 즐거움을 느꼈던 것 같다.
이번에 만나 본 <어른을 위한 고급 어휘력 가로세로 낱말퍼즐>은 고사성어 포함 사자성어 368개와 문해력 향상을 돕는 시사상식포함 총 1649개 어휘를 수록하여 평소 풀었던 낱말퍼즐보다 수준이 높아서 한 회를 푸는데 시간이 꽤 걸렸던 것 같다.


기존에 자주 풀어보았던 다양한 분야의 시사상식과 어휘문제들은 생각보다 쉽게 풀어냈던 반면에, 고사성어 포함 사자성어들은 잘 모르는 것들이 많아서 가로세로 낱말들을 조합해서 풀어보았다.
낱말퍼즐을 풀어보면서 다른 문항들은 낱말들을 조합해서 풀어보았지만, 1회의 간과 쓸개를 서로 비추어 봄[간담상조]과 돌을 호랑이인 줄 알고 쏘았더니 돌에 화살이 꽂힘[사석위호]와 같은 어려운 고사성어는 아무리 생각해도 잘 몰라서 책의 뒤 쪽 부분에 부록으로 실린 [본문에 수록된 368개 사자성어 목록 &해설]을 통해 첫음절을 기준으로 찾아보면서 풀기도 하고, 2회의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흐르는 물처럼[상수여수]는 첫음절을 몰라서 네@버로 검색해서 풀기도 했다.

평소 알고 있거나 조금만 생각하면 풀 수 있는 쉬운 어휘나 상식들로 구성된 기존에 풀던 가로세로 낱말퍼즐보다는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고급 어휘들을 익히는 것들은 물론 고사성어까지 배울 수 있어서 하루에 한두장 정도 집중하며 풀면서 두뇌계발은 물론 어휘력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사자성어도 익힐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도 볼 수 있어서 조용히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때 풀어보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을 것 같다.
<본 포스팅은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