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위대한 게임의 시작 : 게임 시나리오 작법 - 플레이어를 몰입시키는 스토리텔링 기술부터 RPG, AOS, VR/AR 게임 기획까지
이진희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구성을 말하자면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7장까지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내용이며,

8장은 대사와 보이스, 9장은 게임 시나리오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작업 노하우,

10장은 게임 시나리오 컨설팅 사례를 다룬다.


 1장은 게임 시나리오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이론을 살펴본다.

 2장은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개념을 살펴본다. 훅과 캐릭터에 대한 개념,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필요한 게임 시스템의 맥락을 이해한다.

 3장은 거창한 설정으로만 존재한느 세계관이 아닌, 실제 겡미에 적용할 수 있는 세계관을 알아본다.

또한 지역과 종족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4장은 캐릭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 게이머가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는 것도 캐릭터라는 매개체가 있기 때문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5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모든 게임 스토리는 3인칭 관점에 해당한다. 3인칭 관점을 이해하고 스토리 중심, 캐릭터 중심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살펴본다.

 6장은 MMORPG의 실패 원인은 대부분 스토리 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 퀘스트를 만든 데 있다. 중간적 관점을 통해 MMORPG의 스토리 구조를 이해하고 퀘스트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본다.

 7장은 VR/AR 게임이 1인칭 관점 게임에 해당한다.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지만 개념 자체는 쉬운 편이다. <포캣몬 고>를 통해 1인칭 관점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떤 방향성을 가진 VR/AR게임을 만들어야 할지 살펴본다.

 8장은 대사의 기능과 역할, 대사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보이스에 관한 설명한다. 대사는 철저하게 이성적이고 기능적인 역할에 충실하게 작업해야 한다. 보이스 역시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대사와 함께 설명한다.

9장은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테크닉과 네이밍 원칙, 영상 연출, 생성형 AI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10장은 오픈월드 게임, 방치형 RPG, 메타버스 콘텐츠, 서브컬처 게임 등 게임 시나리오 컨설턴트로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를 안내한다. 장르별로 다른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캐릭터다. 스토리와 캐릭터 둘 다 중요하지만 둘 중에 뭐가 더 중요한가를 따졌을 때 캐릭터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예전에 수집형 모바일 RPG 게임중에 <헬로히어로>와 <세븐나이츠>라는 게임이 있었다. <헬로히어로>는 금방 떠오르는 캐릭터가 없지만, <세븐나이츠>는 일곱 명의 캐릭터가 금방 떠오른다. 제목하나 차이지만 캐릭터를 녹여낸 제목이 더 인상깊고 오래 사랑받은 게임이 됐다.


3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이라 전부 기억하긴 힘들지만 게임 시나리오 작업을 하다가 막혔을 때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책으로 일독을 권한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프트웨어 설계의 정석 -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설계의 기본 원칙
요시하라 쇼자부로 지음, 이해영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의 정석을 노리는 책이다.

이 책을 읽게된 계기는 한빛미디어 나도 리뷰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서 였다.

두권의 책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나는 이 책과 AI에 관한 책을 골랐던 걸로 기억한다.

무튼 이 책이 나에게 왔고 나는 이 책을 읽었다.

하지만 막상 많은 내용이 기억에 남지는 않았다. 아무래도 설계라고 하는 부분이

크게 와닿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었다.

절실함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겠다.

만일 프로그램 설계를 할 일이 있다면 이 책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크게 입문편과 설계편, 그리고 아키텍쳐 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아키텍쳐편은 고급에 속하는 내용으로 보이고 입문편과 설계편은 읽을만했는데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DB 설계 부분이었다.


변화하는 SI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필독서라고 볼 수 있겠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로그래밍의 규칙 -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는 21가지 개발 비법 I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위한 C++ 코드 읽기 가이드 수록
크리스 짐머만 지음, 박상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최대한 단순하게, 그러나 너무 단순하지 않게

최대한 단순해야 오류가 적어집니다. 그러나 너무 단순하게만 짜면

효율적으로 동작하는 코드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코드는 읽기에는 단순하면서 동작은 효과적이어야 합니다.


2. 코드가 스스로 이야기하게 하라

변수의 이름이나 메서드의 이름을 명확하게 적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각각의 변수와 메서드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3. 복잡성을 격리하라

복잡한 문제는 따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말라는 격언과 같은 의미입니다.


4. 일반화에는 세 가지 사례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일반화하려고 시도하지 마십시오.

두번째로 문제가 생겼을 때도 일반화하려고 시도하지 마십시오.

세번째 사례가 나타났을 때 비로소 일반화할 문제라고 파악하십시오.


5. 코드가 아닌 결과에서부터 작업하라

어떤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작업을 하는 것인지 이해가 먼저입니다.

코드 작업은 그 다음의 일입니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롤랑의 노래 - 국내 최초 중세 프랑스어 원전 완역본
김준한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보지 못했지만 프랑크 왕국의 한 시절을 풍미한 롤랑의 노래를 접할 수 있게 되서 기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그대 아직 갈망하는가 - 아름다운 혁명과 영성에의 길을 간 28인의 초상
한상봉 지음 / 이파르 / 2012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천국으로 가는 시
- 베긴회의 막데부르크 메히틸트

사막에서
텅 빔을 향해 돌아라
자신으로부터 도망치며
홀로 서라
누구의 도움도 청하지 말라
그러면 너의 존재는 고요해질 것이다
속박으로부터 자유롭게.

세상에 집착하는 사람들
그들을 자유롭게 하기위해 노력하라
자유로운 사람들, 그들을 찬미하라.

병자를 돌보라
그러나 홀로 살라
슬픔의 물을 마시는 행복
단순한 삶의 잔가지로
사랑의 불을 태우는 행복.

이렇게 당신은 사막에 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