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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만만한 자소서 - 취준 템플릿 6가지 제공+면접 대비 영상 강의 수록
취업왕 이쌤(이송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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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막막했던 순간은 ‘자기소개서’를 처음 마주했을 때였다.

나를 소개하되 뻔하지 않게, 회사가 원하는 인재임을 어필하되 과장되지 않게

써야 한다는 말은 많지만, 막상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한권으로 끝내는 만만한 자소서』는 그런 나 같은 취준생에게 ‘길’을 보여준 책이었다.

이 책은 자소서를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것’이 아닌,

‘전략적으로 써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채용 공고를 분석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한 뒤, 그에 맞춰 나의 경험과 강점을

풀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은 매우 인상 깊었다.

특히 합격과 불합격 자소서를 함께 보여주며 비교해볼 수 있게 해 준 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어떤 문장이 왜 좋은지,

또 어떤 표현이 왜 불합격으로 이어졌는지를 직접 보면서 ‘감’이 생겼다.

또한 이 책의 또 다른 강점은 AI, 특히 챗GPT를 활용한 자소서 작성법을

상세히 다룬다는 점이다.

나처럼 자소서를 쓸 때마다 손이 쉽게 안 나가는 사람에겐 초안을 빠르게 만드는 데

챗GPT는 매우 유용한 도구다.

하지만 그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준 점이 이 책의 차별화된 부분이었다.

게다가 자소서 작성법뿐 아니라 면접 준비, 연봉 협상까지 아우르는

‘취업 종합 설명서’라는 느낌도 받았다. 단순히 서류를 넘는 것이 아니라,

‘합격하는 전략’을 전반적으로 익힐 수 있어 취업 준비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자소서에 자신이 없거나, 자꾸만 떨어져서

자존감이 낮아진 취준생이라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처음 자소서를 써보는 사람에겐 ‘이 정도면 나도 쓸 수 있겠는데?’라는 용기와

함께, 구체적인 방법까지 손에 쥐여주는 고마운 책이다.

나에게 『한권으로 끝내는 만만한 자소서』는 단순한 취업 책을 넘어,

‘나를 다시 믿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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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의 유니티 6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4가지 게임을 만들면서 배우는 실전 유니티 개발 가이드, 3판
이제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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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책을 읽어가며 실습을 통해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특히 꼼꼼하게 스크린샷으로 채워져 있어서 책이 두껍지만,

그만큼 친절한 책이기도 하다.


따라하면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다.


좀비 서바이벌까지 따라서 만들어 봤는데,

시간이 될 때 네트워크 게임,퐁 도 만들어보려고 한다.


최신 엔진인 유니티6에 맞게 되어 있어서 코드작성에서도 문제가 없었다.


다만 유니티6로 업데이트하니, 스크립트 생성 메뉴에서 조금 차이가 나는

이슈는 있었다. 이건 어려운 이슈는 아니다.  메뉴이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해결되는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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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 비즈니스 패권의 열쇠
박수홍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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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이 책은 오픈소스에 관한 이야기다.

 

오픈은 속셈이 있다는 말로 시작하는 이 책은

결국 오픈소스도 사람이 만들었고, 이익을

얻기 위해 만들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여기에서 재미있는 라이센스가 하나 언급된다.

비어웨어라는 라이센스다. "당신이 이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도움이 되었다고 느낀다면, 밖에서 마주

쳤을 때 맥주한잔 사주세요." 라는 취지의 라이센스다.

한마디로 사실상 무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엔 이런 비어웨어는 찾아 볼 수 없다.

 

오픈소스하니까 생각나는 이야기가 있다.

Java의 경우 원래 오픈소스였지만, 오라클에게

넘어가고 나서, 유료화가 되었다.

물론 여전히 OpenJDK라는 것이 있어서 Java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오라클 Java의

경우엔 유료 라이센스다.

MySQL도 오픈소스 진영의 DBMS 였다. 하지만

이것도 오라클에게 넘어가면서, 제대로 오픈소스를

유지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다.

결국 MySQL을 만들었던 사람들은 기존의 MySQL을 포크해서

MariaDB를 만들어 오픈해야만 했다.

 

비판

참고로 이 책에서 의외로 글쓰기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왔다.

오픈하고는 다소 상관없는 사족이 아니었나 싶다.

그리고 공유경제도 오픈으로 다루고 있었는데,

그렇게 되면 오픈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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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배우는 게임 프로그래밍 - 수학과 물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디자인 패턴으로 익히는 게임 개발 필수 지식
박태준.박효재.윤하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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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초급자 용으로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설명은 친절하고 자세하지만 개념 위주로 설명을 진행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읽으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

머물 것이다. 그러나 초급 딱지를 뗀 사람-유니티 책을 한권이상 뗀 사람-이 읽으면

게임이 대충 어떻게 흘러가고 작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의 매커니즘과 수학, 물리 연산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그 밖에 프로그래밍 방법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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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게임의 시작 : 게임 시나리오 작법 - 플레이어를 몰입시키는 스토리텔링 기술부터 RPG, AOS, VR/AR 게임 기획까지
이진희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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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구성을 말하자면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7장까지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내용이며,

8장은 대사와 보이스, 9장은 게임 시나리오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작업 노하우,

10장은 게임 시나리오 컨설팅 사례를 다룬다.


 1장은 게임 시나리오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이론을 살펴본다.

 2장은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개념을 살펴본다. 훅과 캐릭터에 대한 개념,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필요한 게임 시스템의 맥락을 이해한다.

 3장은 거창한 설정으로만 존재한느 세계관이 아닌, 실제 겡미에 적용할 수 있는 세계관을 알아본다.

또한 지역과 종족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4장은 캐릭터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 게이머가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는 것도 캐릭터라는 매개체가 있기 때문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5장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모든 게임 스토리는 3인칭 관점에 해당한다. 3인칭 관점을 이해하고 스토리 중심, 캐릭터 중심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살펴본다.

 6장은 MMORPG의 실패 원인은 대부분 스토리 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 퀘스트를 만든 데 있다. 중간적 관점을 통해 MMORPG의 스토리 구조를 이해하고 퀘스트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본다.

 7장은 VR/AR 게임이 1인칭 관점 게임에 해당한다.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지만 개념 자체는 쉬운 편이다. <포캣몬 고>를 통해 1인칭 관점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떤 방향성을 가진 VR/AR게임을 만들어야 할지 살펴본다.

 8장은 대사의 기능과 역할, 대사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보이스에 관한 설명한다. 대사는 철저하게 이성적이고 기능적인 역할에 충실하게 작업해야 한다. 보이스 역시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대사와 함께 설명한다.

9장은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테크닉과 네이밍 원칙, 영상 연출, 생성형 AI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10장은 오픈월드 게임, 방치형 RPG, 메타버스 콘텐츠, 서브컬처 게임 등 게임 시나리오 컨설턴트로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를 안내한다. 장르별로 다른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캐릭터다. 스토리와 캐릭터 둘 다 중요하지만 둘 중에 뭐가 더 중요한가를 따졌을 때 캐릭터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예전에 수집형 모바일 RPG 게임중에 <헬로히어로>와 <세븐나이츠>라는 게임이 있었다. <헬로히어로>는 금방 떠오르는 캐릭터가 없지만, <세븐나이츠>는 일곱 명의 캐릭터가 금방 떠오른다. 제목하나 차이지만 캐릭터를 녹여낸 제목이 더 인상깊고 오래 사랑받은 게임이 됐다.


3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이라 전부 기억하긴 힘들지만 게임 시나리오 작업을 하다가 막혔을 때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책으로 일독을 권한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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