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 (무선 특별 보급판) - 적은 노력으로 크게 성취하는 불변의 진리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리스필사단 #아이리스필사단2.5기 #21세기북스 #단단한맘 #하하맘 #강한엄마 #성장 #행동 #변화 #80/20법칙 #80/20법칙행동편 #리처드코치 #책추천 #도서협찬

80/20법칙은 기업경영이나 경제분야에서 많이 쓰는 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을 필사하면서 읽을수록 이 법칙은 삶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불변이 법칙이었다.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 법칙은 나의 일상과 삶을 관통하는 진리와 다름없었다. ‘성격, 능력, 우정 그리고 물질적 자산까지 우리가 가진 모든 것 중에 가장 귀중하고 가치 있는 20%를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가치와 행복을 증진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신하게 된다.’ (P95) 는 지금이 내 삶에 비춰봤을 때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문장이었다.

간호사의 삶을 살아가면서 동시에 작가의 길을 걷고 있다. 주위 사람들은 나에게 종종 묻는다. 그리고 놀라워한다. “병원에서 일하고 부모님 농사도 도와드리고, 도대체 언제 글을 씁니까?” 그때마다 나는 단순히 “새벽에 일어나서 책도 읽고 글써요.”라는 식으로 둘러댔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필사하며 이미 나는 80/20 법칙으로 삶을 바꾼 사람 중에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글을 쓸 수 있었던 이유는 시간이 남아돌아서 쓴 것이 아니었다. 새벽 시간은 나에게 하루 중 20%에 해당 되는 시간이었던 것이다. 단지 20%에 불과한 시간이었지만 나의 본질을 지탱하는 즉 가장 나다운 일을 하는데 시간을 쏟아기 때문에 가능했었던 것이었다. 이 아실은 80/20 법칙은 ‘살아있는 지혜’와 다름없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글쓰기는 내게 하루 중 20%에 불과하지만 그 작은 시간이 내 인생의 80%를 뒤바꿔 놓았다.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느냐가 문제지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었다. 하루 24시간 모두를 활용하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다. 나에게 가장 소중하고 가치 있는 20%의 시간에 집중하면 그 작은 시간이 나머지 80%의 삶을 이끌어 준다. 나는 그 시간에 필사와 독서 그리고 글쓰기로 채웠다. 그것은 나를 가장 나답게 존재하게 하는 일들이다. 나에게 새벽은 삶을 바꾸는 가장 확실한 ‘20%’였다.

80/20 법칙은 시간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잘할 수 없다. 나의 강점 중에서 가장 나를 돋보이게 하는 20%를 찾고 발전시켜야 한다. 그렇게 나의 가치는 극대화된다. 인간관계 역시 마찬가지였다. 너무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이어가려 매달리기보다 나에게 진짜 힘이 되어 주는 20%의 사람들을 지킬 때 더불어 함께 성장하며 삶의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 믿는다. 행복은 바로 ‘의미 있는 20%’에서 시작된다. 나는 그 20%를 지키고 싶다.

이 책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80/20 법칙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우리 삶에서 가장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한다. 우리 각자에게는 자신만의 ‘20%’가 있다. 저마다 그 20%를 발전시키는 데 집중을 한다면 삶의 가치와 행복은 크게 증진할 것이다. #80/20법칙이란 책을 읽고 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뜻깊은 시간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자기만의 80/20을 찾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gbb_mom / @wlsdud2976 / @strongmom526 모집한 아이리스 필사단 모집에 선정되어 21세기북스 @jiinpill21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