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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머리 앤과 함께하는 영어
조이스 박 지음 / 북하우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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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lease call me Anne spelled with an E

어린시절 애니메이션으로도 보고 책으로도 읽고 또 최근에는 넷플릭스 시리즈로 나와서 재미있게 봤던 빨강머리 앤.

사실 넷플릭스 시리즈를 보면서도 영어공부를 하면 좋겠다!라고 영어 자막을 띄워놓고 보긴 했지만 어린 앤의 풍부한 표현력은 그 말하는 속도도 엄청 빠르고 일상에서 잘 사용하지 않은 단어들도 많아서 자막 한번 읽을라 치면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다.

이 책 <빨강 머리 앤과 함께하는 영어>는 추억의 고전 <빨강 머리 앤>을 읽으면서 영어공부까지 하고 싶은 나같은 덕후들에게 안성맞춤이었다. 아무래도 고전이다보니 옛스러운 표현의 영어도 많은데 지은이가 현대식 표현으로 해석해주기도 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도 적절하게 들어주기때문에 영어공부도 톡톡히 된다.

'I'm afraid'는 많은 구어체 문장에서 '두렵다'는 의미로 쓰이기보다는, 부정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전달 동사의 의미로 쓰인다. 부정적인 내용을 상대에게 말하며 '어쩌죠'하는 정도의 'small talk' 역할을 한다. "그 사람과 지금 통화가 안 돼요."라고 '사실'만 전달하는 문장에 양념을 치고 싶은 때 "I'm afraid he's not abailable now."(어쩌죠, 그 사람은 지금 통화 못하는데요)라고 표현하면 'I'm afraid'가 윤활유 역할을 해준다.

Marilla was every day of fifty before the sting had gone out of that memory

기억에서 그 가시가 빠지는 데에 꼬박 50년이 걸렸다.

어린시절 '아기공룡 둘리'를 보며 둘리에게 감정이입을 했다면 커서는 고길동의 마음이 더 잘 이해가 된다고 하던데 <빨강 머리 앤>을 다시 읽은 내 마음이 딱 그런 것 같다. 어쩐지 차갑고 무뚝뚝한 마릴라와 조용조용한 매튜가 잘 이해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그 모든 상황들이 이해가 된다.

One can't stay very long in such an interesting world

이렇게 흥미로운 세상에서 너무 오래 슬퍼할 순 없잖아요.

A good cry, indulged in the grateful solitude of the east gable, had soothed her nerves and restored her to her wonted cheerfulness.

동쪽 지붕 방의 감사한 고독에 젖어 실컷 울고 난 뒤 곤두섰던 신경이 진정된 앤은 원래의 명랑함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good'은 '좋은' 혹은 '착한'이라는 뜻이 아니라 '충분한'이란 뜻이다. 'have a good laugh'는 '한바탕 웃다', 'make good money'가 '돈을 꽤 벌다'라는 뜻인데 여기서 'a good cry'에 쓰인 'good'의 용법이 이 표현들과 같다.

<빨강 머리 앤>은 앤의 성장기이면서 동시에 어른들의 성장기라고 할 수 있다는 지은이의 말에 크게 공감했다. 앤은 마치 먹고 살기 바빠 감성적일 시간이 없이 삭막한 어른들의 흑백 삶에 색색의 색깔을 불어넣어주는 것 같다. 벚꽃이 피는 계절 초록지붕 집으로 찾아온 앤처럼 매일을 모험하듯이 소중함과 두근거림으로 살아간 앤의 삶의 태도를 본받고 싶은 계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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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툰 시즌2 : 2 : 수고했어요 오늘 하루도 비빔툰 시즌2 2
홍승우 카툰, 장익준 에세이 / 트로이목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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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툰 시즌1에서는 정보통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뤘다면, 비빔툰 시즌2는 정보통 가족의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 다양한 가족의 형태, 여러 직업, 다양한 연령대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손녀의 직장 상사 뒷담화에 유쾌하게 맞장구쳐주는 할머니, 월급쟁이들 하소연 들어주며 누가 더 불행한가 농담던지는 카페 자영업자, 동백아가씨에 빠져 한국으로 온 원어민 선생 마이클, 세월이 흘러도 변치않는 우정과 열정으로 다시 뭉친 밴드팀 등등


사실 요즘같은 시기에 여러사람 모이는 게 쉽지않은 일이기도 하고, 대학시절부터 자취를 해온터라 나 스스로도 그렇고 주변에도 여러세대가 모여 사는 대가족보다는 1인 가구나 한세대만 모여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러명이 모여서 왁자지껄 투닥투닥거리던게 언제였는지도 가물가물한데 비빔툰을 통해 오랜만에 그 정겨운 시절을 떠올릴 수 있었다.


내 얘기인가? 우리동네 얘기인가? 싶을정도로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꾸밈없이 진솔하기때문에 더 와닿고 사소한 에피소드에도 공감하게 되는 것 같다.

비빔툰 시즌2에 2권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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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세상을 떠나도 오늘 꽃에 물을 주세요 - 3천 명의 삶의 마지막을 위로한 감동의 언어 처방전
히노 오키오 지음, 김윤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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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많이 발달한 현대에 암이라는 병은 걸리면 죽는 병은 아니다. 그렇지만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은 여전히 죽음을 느끼게 한다.

이 책 <내일 세상을 떠나도 오늘 꽃에 물을 주세요>는 종양병리학 교수 히노 오키오가 그동안 자신과 면담했던 수많은 환자들과 그들에게 처방해줬던 언어 처방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암이 걸린 환자들에게 수술도, 약도 아닌 언어 처방이라니 그 개념이 생소하기도 하고, 책을 읽어 보니 저자 히노 오키오의 암에 대한, 병에 대한 접근이 다른 보통 의사들과 달라서 새로웠다.





사람은 목적을 잃어버리면 약해집니다. 살아갈 이유를 잃게 됩니다. 반대로 인생의 역할이나 자기만의 사명을 발견하면 사람은 단단해집니다. 목적이 분명하니 어떤 일에도 흔들림이 없습니다. 저 역시도 '인간의 수명은 본인이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달렸다'라고 확신할 만한 일들을 여러 번 보았으니까요 p.18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목적을 실현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라는 사실입니다.

어떤 방법이 잘 통하지 않았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하면 됩니다.

등산을 생각해보세요. 정상은 하나여도 거기에 오르는 길은 수없이 많습니다.

오직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발견하세요. p.58





어쩌면 언어 처방이라는 말은 일종의 심리상담과도 비슷할 것 같다. 저자가 '위대한 참견'이라고 말하는 이 상담 시간은 차가운 사무실에서 청진기를 들고 딱딱하게 진찰하는게 아닌 따뜻한 차와 달달한 다과를 앞에두고 의사와 환자가 동등한 위치에서 여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다. 이 시간을 통해 환자는 스스로 삶을 되돌아보고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논리나 이론보다는 배려이고, 따스한 한마디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

우리의 인생이 바로 그렇습니다. 내 삶이 설사 오류투성이일지라도

문제를 찾기보다 나를 따뜻하게 대하는 마음부터 가져보세요.

p.169







암 선고를 받거나 시한부 판정을 받는 것이 아니더라도 살다보면 종종 인생이 무기력해지는 시간이 오곤한다. 무력감과 우울감이 나를 채우려 할때 한번씩 이 책 <내일 세상을 떠나도 오늘 꽃에 물을 주세요>를 펼쳐보면 좋을 것 같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이 책을 통해서 나에게 맞는 언어 처방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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킵고잉 Keep Going - 나는 월 천만 원을 벌기로 결심했다
주언규(신사임당)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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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을 시도하는 삶을 살면 돈이 벌리고, 소비를 시도하는 삶을 살면 돈이 사라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늙어갈 뿐이다.

p.27



예전에 다녔던 직장에서 팀장님이 주식을 도전하신다고 퇴근후에 집에서 몇시간씩 유튜브 영상을 본다고 했었다. 그 알고리즘을 따라 정말 다양한 유튜버들의 영상을 봤다는데 한 3개월정도 지나니까 그때즈음부터 누가 제대로 된 정보를 주는지, 누가 사기꾼인지 눈에 보이더란다.




나는 아직 시드머니(자본금)도 없기때문에 사실 투자나 재테크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진 않았지만 팀장님과 카풀을 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정말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 본인이 했던 실수랑 똑같은 실수는 하지 말라며 나름 검증된 유튜버들의 영상을 공유해주셨는데 그 중에 신사임당의 컨텐츠도 있었다.


내 이야기는 매달 1천만 원 이하의 돈을 버는 방법을 담은 것이다. 엄청난 부자가 되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했고, 알지도 못한다. 그러나 30대의 평법한 사람은 이 방식으로 수저를 만들었고, 계속해서 그 수저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돈을 모으는게 처음인 사람들을 위한 경제 독립 매뉴얼



신사임당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주언규의 <킵 고잉>은 투자 정보나 재태크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 아니다. 다 읽고 나서 느끼기에는 몇달전에 읽었던 <더 해빙>이랑 비슷한 느낌이다. 뭐랄까... 자기개발 느낌의 에세이?? 신사임당 본인이 유튜브로 성공하기까지의 수많은 경험과 실패담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 <킵 고잉>은 책 뒷면에 쓰여있는 것 처럼 사업이나 투자, 제태크를 제대로 해본 적 없는, 그렇지만 한번 해볼까?하는 생각에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어차피 안 될 거니까 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들 중에 진지하게 조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반대로 한번 해보라고 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냥 하는 말이다.

남의 인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만큼 여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80만(2020년 8월 현재 95만) 구독자 신사임당이 있기까지 저자 주언규는 여러번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다고 한다. 게임, 스포츠, 인테리어 등등... 다 망했다고 한다(!)ㅎㅎㅎ.


여러번의 실패를 경험하면서 주변에서 떠드는 다양한 소리들을 들었을 것이다. 신사임당은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웬만하면 조용히 준비하라고 권유한다.


시작할때는 불확실한 나의 앞날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지간한 멘탈으로는 그 오지랖들을 버티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나중에 사업이 안되면 '내가 뭐라그랬냐~'하는 사람, 사업이 잘되면 '너 참 운좋다~'하는 사람 등등 이러나 저러나 싫은 소리하는 사람은 있기때문에 제대로 된 조언을 듣기란 쉽지 않다.




신사임당은 최근 tvN에서 유재석이 진행하는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적이 있다. 사실 나도 옛날에 팀장님이 추천해준 영상을 봤을때는 그 콘텐츠에 크게 감명받지는 못했는데 방송에 나와서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니 더 관심이 생겼다.


정말 방송의 힘이 대단한게 이 책의 맨 마지막장에 있는 맺음말을 보면 유튜브 신사임당의 채널은 책을 쓸 당시만 해도 8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은 95만명이 넘었다. 물론 성장세를 계속 이어왔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방송을 통해 유입된 구독자도 꽤 있었을 것 같다. 이제 나도 그 중에 하나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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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무대는 계속될 거야 - 이채연, 청하, 찬희, 문빈, 호시, 유아, 레오, 제이홉 인터뷰, 개정증보판
박희아 지음 / 우주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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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시절 TV에 나오는 아이돌은 선망의 대상이었다. 어쩜 저렇게 예쁘고 노래도 잘할까?

한창 오빠 오빠! 거렸던 시절을 지나 그렇게 선망하던 아이돌이 나와 함께 늙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아... 이들도 사람이구나 싶으면서 한편으로는 좀 오지랖이지만 평범한 학창시절을 보내지 못한 그들이 안쓰럽기도 했다.

춤을 추고 노래하는 것이 그들의 꿈이었다는 생각보다 무한 경쟁사회의 한국에서 새로운 아이돌이 하루가 멀다하고 데뷔하는데 어린나이에 그 속에서 살아남으려 땀흘리며 애쓰는 모습이 안타까웠던 것 같다.



이 책 <우리의 무대는 계속될거야>는 '아티스트'라고 불러도 부족하지 않을 아이돌 9인의 인터뷰를 엮은 책이다.

아이즈원 이채연, 프로듀스101으로 데뷔해 솔로로 정점을 찍은 청하, 스카이캐슬에 출연했던 SF9의 찬희, 아스트로 문빈, 세븐틴 호시, 오마이걸 유아, 빅스의 레오,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박희아기자가 그들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끌어내주고 춤과 노래, 무대에 대해 진솔하게 대답한 것을 글로 쓴 책인데 왠지 초롱초롱하게 빛나고 있는 그들의 눈과 모습이 보이는 것 같다.

이제는 나도 나이가 있어서....

미안하지만 아이즈원은 맨 처음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장원영밖에 모른다...ㅠ 그래도 나머지는 다 알아서 다행;;

춤에 있어 남다른 재능이 있다는 이채연을 이번 기회에 알게되었다.

겉으로는 배울 게 없는 것 같은 사람을 봐도, 어쨌든 배울 게 있어요.

그 사람에게 좋은 모습도 있고, 안 좋은 모습도 있는데 만약에 제가 본 게 안 좋은 모습뿐일 수도 있잖아요.

그걸 보면서 '나는 나중에 저렇게 하지 말아야지' 그런 마음을 먹게 돼요

이채연 인터뷰 중에서

어린 시절부터 산전수전 다 겪어보니 빨리 어른이 되나보다. 나는 어렸을때 저런 생각 못했는데....






죽어라고 쥐어서 피가 나면 굳은살이 생기고, 그러면 내가 더 단단해질 거라는 마음으로 살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젠 알죠. 거기에 예쁜 생살은 다시 돋지 않아요.

청하 인터뷰 중에서

그러고보니 정말 이 책은 아이돌이라기보다는 뭔가 춤에 일가견이있는 가수들을 위주로 그들을 '퍼포머'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각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퍼포머들이 활약했던 무대영상을 설명해주는데 안찾아볼수가 없었다.

특히나 오마이걸같은 경우에는 댄스그룹이라고 느껴본적이 한번도 없었기때문에 유아의 lights up 커버를 보고 유아가 그렇게 춤을 잘 추는지 처음 알게됐다.

무대에 올라가기 전까지는 긴장이 정말 많이 되는데, 일단 무대 위에 올라가서 조명이 딱 켜지고 노래가 들리는 순간 모든 생각이 다 없어져요. 그 변화가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찬희 인터뷰 중에서

각각의 인터뷰들을 읽으니 그들이 평범한 학창시절을 보내지 못했다는 것을 안타까워했던 내가 너무 부끄러웠다. 춤과 무대에 대한 그들의 열정은 이렇게 책으로, 글으로도 읽어도 충분히 느껴졌다. 나는 언제 저렇게 무언가에 미쳐있었던 적이 있었나?



내가 나 자신을 아는 거요.

내가 뭘 잘하는지, 내가 뭐가 약한지, 숨겨야 할 건 무엇인지 아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퍼포머로서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이든 살아가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레오 인터뷰 중에서

이 책에서 유일하게 오빠라고 부를 수 있는 아이돌이었던 레오ㅋㅋㅋ 옛날에 유튜브였나? 어떤 리얼리티에서 되게 차가워보이는 이미지와는 반대로 행동이라던가 말하는게 굉장히 섬세하고 따뜻한 느낌이라서 좋아했었다. 빅스 전성기때 정말 엄청났는데...

레오는 뮤지컬 무대에 더 애정을 보이는 것 같은데 나중에 레오가 하는 뮤지컬도 한번 봐야겠다.

관객들이 제 모습을 보고 '저 친구는 정말 즐기고 있구나'라는 걸 느낄 수 있다면 그게 전부인 것 같아요.

저는 진짜로 즐기고 있거든요.

제이홉 인터뷰 중에서

이 책의 서문에서 작가(박희아 기자)는 이 책이 평범한 인터뷰집이라기보단 에세이같은 느낌으로 읽혀지기를 의도 했다고한다. QnA만 주고받는 인터뷰가 아니라 퍼포머들의 대답을 듣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더 깊은 이야기를 끌어내기 때문에 어디에도 없었던 더 진솔한 에세이같은 인터뷰집이 나올 수 있었던게 아닐까. 공연 예술을 꿈꾸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꿈을 꾸는 모든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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