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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하나뿐인 봄 식물도감 특별한 계절 식물도감
한정영 지음, 김윤정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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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하나뿐인 봄 식물도감 / 한정영 글 / 김윤정 그림 / 북멘토



어느덧 봄이 지나가고 여름이 시작된 6월이지만, 학교에서 봄 교과를 마치고 난 뒤 길에서 만나는 식물들에 부쩍 관심이 많아진 첫째를 생각하며 신청해본 책이다.

신청할 때엔 자연관찰이나 지식그림책 정도로 생각했는데, 막상 책을 받아보니 봄을 주제로 잔잔하고도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와 관련된 식물도감이 이어져 있었다.

책을 처음 받았을 때 표지가 굉장히 예뻐서 받자마자 바로 펼쳐보았다. 삽화도 정말 예뻐서 읽는 내내 봄의 기운을 물씬 느낄 수 있었고, 함께 책을 읽는 아이도 세세하게 꽃 그림을 살펴보며 좋아했다.



이 책은 맛으로 여는 봄 / 꽃으로 물드는 봄 / 생명력이 가득한 봄 / 즐거움이 넘치는 봄

이렇게 5개의 이야기로 나눠져 있다.



첫번째로는 봄의 맛으로 시작한다. 달리기를 못해서 친구들에게 원망의 이야기를 듣고 속상한 래규에게 삼촌이 등장한다. 삼촌은 인스턴트를 즐겨하는 래규의 식습관을 지적하며, 이 해결책으로 래규와 함께 봄나물들을 찾아나선다. 직접 찾은 나물들로 봄에 먹을 수 있는 나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편식이 심하고, 인스턴트를 좋아하고... 우리집 첫째딸의 이야기라 아이는 래규에게 공감하기도 하고, 길가에 있는 풀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쑥은 할머니댁에 갔을 때 캐본 경험이 있어서 그림을 보자마자 알아보았지만.

다른 식물들은 아이가 대부분 처음 들어보는 이름들이었다.

그래서 책을 읽어보고, 등교할 때와 주말에 밖에 나가 길가에서 아이와 직접 식물들을 찾아 보았다.

봄이 지나서 찾아볼 수 있을까 싶었는데, 아직 만날 수 있는 식물들이 있었다.

책의 그림을 보면서 하나하나 찾을 때마다 예전에는 그냥 지나쳤던 이름 모를 풀들이 이제는 내가 알고 있는 식물들로 다가온 순간이 되었다.



이야기가 끝나고 나면 관련된 식물에 대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었는데,

직접 만들어볼 수 있게 요리법을 소개해주기도 한다.

아이는 유치원에서 만들어 봤던 경험을 떠올리며, 화전에 대해 재잘재잘 전해주기도 했다.

내년에는 화전을 꼭 만들어보기로 했다.



두번째로는 봄꽃들을 찾아가는 보물찾기 이야기다.

초아와 친구들이 '천사의 정원'에서 보물찾기를 한다.

새색시처럼 다소곳한 모습으로 앉아 있는 친구 하나,

제 모습에 제가 반해서 물가에 앉아 뽐내는 친구 하나,

엄마 잃은 아이는 노란 똥을 싸며 울고,

토끼가 배고파 제 밥을 찾아 나왔네.

이렇게 적힌 힌트를 가지고 보물을 찾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힌트에 대해 전혀 감을 잡지 못했지만, 점점 힌트가 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4개의 보물을 찾은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선물을 받으며 이야기가 마무리 된다.

삽화를 보며 아이도 밖에서 꽃을 꼭 찾아보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고들빼기는 찾았는데 꽃이 피어있지 않아서 아쉬워하기도 했다.

세번째는 용기가 필요한 라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다. 축구대회에서 자신의 실수로 팀이 패한 것에 속상한 라미에게 담임 선생님은 민들레, 제비꽃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자신의 어릴 적 이야기를 들려주며 산수유 나무의 특징을 라미에게 들려준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국엔 꽃을 피워내는 민들레, 제비꽃, 산수유를 보며 라미도 힘을 얻는다. 라미와 선생님은 행운의 클로버를 찾으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아이는 역경을 이겨낸 꽃들에 감동을 받을 거라 생각했는데, 아직은 거기까진 무리인지 되려 뒷부분에 나온 서양민들레와 토종민들레의 차이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아이와 직접 서양민들레와 토종민들레를 찾아보기로 했다.








앙러


씨앗으로 변한 민들레는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아직 꽃이 피어있는 민들레 찾기가 힘들었지만 결국 아이가 찾아냈다. 씨앗으로 변한 민들레를 아이가 힘차게 불어보고 난 뒤 꽃받침을 살펴보니 우리가 찾았던 민들레는 서양민들레였다. 뒤늦게 찾았던 민들레도 역시 서양민들레였다.

네번째는 코로나로 인해 시골 친척집에 오게된 두리의 이야기다. 좋아하던 게임도 못하고 시골 생활에 심심해 하던 두리는 친척 채현누나를 따라 밖으로 나가게 된다. 누나는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식물들을 두리에게 소개하며, 식물들을 가지고 재미있는 놀이방법을 알려준다.


다섯번째는 꽃에 담겨있는 특별한 이야기로 아이가 제일 재미있어 했던 부분이다. 모란꽃과 은방울꽃, 개나리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지만 아이는 조팝나무의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집 주변에서는 조팝나무꽃을 찾지 못했지만, 요즘 많이 볼 수 있는 꽃이기에 언제든 함께 찾아보기로 했다.



초등1학년 아이가 읽기엔 글밥도 많고 담긴 내용도 많은 편이지만, 5가지 이야기를 나눠서 읽는다면 무리없이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아이가 평소에 자연그림책이나 동식물관련 책에 흥미가 많지 않은 아이라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했는데, 직접 식물들을 찾아 보고 그 식물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서 생각보다 아이가 정말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내년에는 이 책을 가지고 봄에 만날 수 있는 식물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제일 처음 만날 수 있는 냉이를 찾아 국을 끓여 먹고, 제비꽃으로는 제비꽃 씨름을 해보고, 진달래로는 화전을 부쳐먹고.. 아이와 봄에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 질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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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가 오리를 낳았어요
순칭펑 지음, 난쥔 그림, 권소현 옮김 / 리틀브레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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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우가 오리를 낳았어요 / 순칭펑 / 권소현 / 리틀브레인



오리알을 먹을까, 말까? 이거 고민되네.

책을 받자마자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쉽게 만나기 어려운 대만창작이라는 점이었다.

대만시립도서관 최우수도서로 선정되었고, 그림이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이라 좋았다.


책 제목을 읽어주니 첫째는 이상한데?라는 반응이다.

오리는 오리가 낳아야 하는데, 어떻게 여우가 낳았냐 물어본다.

제목에서 어떤 오류가 있다는 걸 바로 알아차렸다. 그런 궁금증이 재미있게 글을 읽을 수 있게 해줬다.




이야기는 배고픈 여우로부터 시작된다.

이 여우가 먹이를 찾아다니다가 오리알을 발견한다.



오리알을 발견한 여우는 군침이 흘렀지만, 고민에 빠지게 된다.

오리알을 먹는게 나을까, 오리를 먹는게 나을까?

여우는 더 맛있게 먹을 미래를 꿈꾸며 오리알을 품기로 한다.
















어미 오리처럼 구덩이를 파서 알을 품기도 하고,

나무토막을 놓고 알을 보호해보기도 하고

몸에 묶어서 보호해보기도 하고....

하지만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한 여우는 자신의 입속에서 알을 품어도 본다.

둘째는 이 장면을 보자마자, "그러면 깨져서 안돼!", "안돼!!!"라며 소리를 질렀다.

하지만 알사탕처럼 알을 굴리며 알과 놀이에 빠진 여우의 모습을 보고선 깔깔깔 웃음이 터졌다.




그렇게 여우는 알을 품으며 오리가 태어나길 기다린다.




드디어 알에서 깨어난 오리를 맞이한 여우!!

오리고기를 먹을 생각에 너무 기뻤지만, 아빠라고 외치는 오리를 보자마자 다시 고민에 빠진다.

결국 아기오리에게 산딸기를 양보한다. 그렇게 외톨이 여우에게 사랑스러운 친구가 생겼다.

창작동화에 푹 빠져있는 둘째를 위해 신청해봤는데, 막상 받아보니 글밥이 많고 생각할 거리도 많아서 4살 아이에겐 아직 어려워보였다.

하지만 여러번 책을 읽고나니, 4살 아이는 그 나름의 재미를 찾아 읽는 듯 했고 8살 아이와는 질문거리가 참 많았다.


친구관계가 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여우와 오리알, 아기오리와 친구가 되는 부분이라던가,

내가 만약 여우라면 알을 어떻게 품을지 상상해본다던지 (아이는 닭처럼 꼭 안아주거나, 오리알의 집을 만들어서 보호한다고 했다.)

배고픔을 채우기 위해 오리알을 먼저 먹을지 혹은 기다렸다가 오리를 먹을지에 대한 고민은 아이와 충분한 이야기거리가 되어주었다.


따뜻한 그림체의 창작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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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1 - 읽는 재미를 높인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바빠 독해
영재사랑 교육연구소.호사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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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1단계 / 이지스에듀

아이가 7살부터 독해 문제집을 풀기 시작했다.

독해 문제집을 풀려고 했던 이유는 책 편식이 심해서 다양한 지문을 읽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고, 두번째는 음독연습과 내용 파악 연습을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아 시작했다.

현재까지 5가지의 독해 문제집을 경험했는데, 다 완북한 문제집도 있고 도중에 멈춘 문제집들도 있다.

1학년 문제집이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난이도라 미뤄둔 것도 있고, 문제집 스타일이 나와는 좀 맞지 않아 멈춘 문제집도 있다. 생각보다 아이와 내가 모두 만족할 만한 문제집을 찾기가 어려웠다.

여전히 정착하지 못하고 다양한 것들을 골라서 진행하던 차에, 바빠시리즈로 유명한 이지스에듀에서 바빠 독해가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공구를 기다렸는데, 서평 기회가 생겨 아이와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개인적으로 독해 문제집을 고를때 제일 먼저 보는 건 실린 지문을 살펴본다. 영역이 다양한지, 지문의 길이는 적당한지, 지문의 난이도는 어떠한지를 본다. 바빠 독해도 문학과 비문학 영역이 골고루 실려있었고, 비문학 지문이 아이가 흥미있게 읽을 수 있는 지문(코딱지, 똥, 호미 등)들이라 좋았다.

두번째로는 문제의 양인데, 한 지문당 5문제 정도를 선호하는데 바빠 독해도 역시나 5문제가 실려있었다.

그리고 고려하지 못했던 부분인데, 바빠 독해를 풀면서 실린 지문이 교과연계와 관련되어 있는지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았다. 목차에 잘 안내되어 있어서, 현 교과와 비교해가며 진행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이 책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보니, 어휘력/이해력/사고력/내용정리/맞춤법까지 담겨있어 알차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학년이라 독해문제집과 어휘문제집을 병행하니 아이가 버거워하는 느낌이었는데 한권에 원하는 문제들이 쏙쏙 들어가 있어서 좋았다.

여러 독해 문제집을 풀면서 아쉬웠던 건, 문제풀이를 하면서도 아이가 내용을 잘 파악했는가? 잘 이해했는가? 를 알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문제풀이로만 문해력이 길러지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아이와 질문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 했는데, 이런 과정들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문제집을 풀면서도 이를 길러줄 수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었는데, 바빠 독해엔 내용파악 하고 줄거리를 정리하는 문제가 있다. 이걸 보자마자 내가 찾던 문제집이구나!!! 했다.











아이와 실제로 문제를 풀어보니 지문의 길이가 길지 않아서 1학년 아이가 혼자서 지문을 읽고 문제까지 스스로 풀기에 적당했다. 다른 독해문제집에서는 비문학 지문이 짧았어도 지문의 난이도가 높아서 아이가 어려워했던 경험이 있기에 이 부분에서 아이가 상당히 만족스러워 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내용정리 문제를 풀면서 단순히 지문을 읽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한번 더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도 바빠 독해문제집의 만족도가 높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가 재미있게 풀고, 만족스러워한다는 점에서 독해 문제집은 앞으로도 바빠로 이어가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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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신기한 가게 포코포코야 어디가 4
사카이 사치에 지음, 김현정 옮김 / 꿈터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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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 창작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신청한 책이 도착했다.

역시나 일본창작 특유의 아기자기 귀여운 그림체와 색감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책을 사면 제일 먼저 띠지를 제거하는 일부터 하는데,

이 책은 그럴 수가 없다.

띠지를 열고 가게 안으로 들어가 보면, 가게 내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아주 작은 신기한 가게래, 우리도 들어가 볼까?



아주아주 작고 귀여운 동물들의 이야기라는 말에 둘째 꼬맹이가 너무너무 좋아한다.

처음부터 아이의 흥미와 호기심을 계속 일으킨다.















어롬











이 책은 시간의 흐름대로 흘러간다.

아침9시부터 오후4시까지인데, 아이들이 딱 기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계를 볼 수 있는 첫째는 시계를 볼 수 있다는 자신감에 더 신나게 글을 읽고,

4살 동생에게는 시간의 흐름을 알려 줄 수 있었다.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하루 일과, 주말에 집에서 보내는 하루를 생각해보며 시간의 흐름을 느끼게 해줬다.





ㅇㄹ








가게 안의 모습을 표현한 부분도 아기자기하다.

다양한 의성어/의태어를 사용해서 그런지, 그림뿐만 아니라 글까지도 귀엽다.

아이와 함께 따라 읽으며 말의 재미를 느껴보기 좋았다.











글밥이 많은 책이 아니지만,

저자가 계속 해서 던지는 질문이 아이와 대화를 나누기에 좋아서

창작에 한참 빠져있는 4살 동생도, 귀여움과 거리가 조금 멀어진 초1 아이와도 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여기는 무엇을 팔까요?' 생각하게 해보고,

가게 내부의 모습을 그림으로 보면서 다시한번 이야기를 나누게 했다.

창작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가게의 아기자기한 그림체가 특히 마음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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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 잠들지 못하는 사자
캐서린 레이너 지음, 정화진 옮김 / 창비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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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보자마자, 이 책은 우리 아이들 이야기다!!!라며 신청했던 책이다.

신생아시절 부터 잠자리에 있어선 초예민했고, 아직까지도 잠들기까지 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첫째.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한 후 저녁에 더 놀고 싶어서 잠자기 싫다고 잠을 거부하는 둘째.

왜! 왜!! 이렇게 잠자는 걸 싫어하는 걸까? ㅠㅠ

우리 아이들이 알로에게 찐하게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알로라는 사자가 잠을 자기가 어렵데, 왜 그럴까?

더 놀고 싶은게 아닐까? 글쎄.. 사자 표정을 보니 어떤 것 같아?

음...아파보여~ 그래? 그럼 알로가 왜 잠을 못 자는지 보자!



8세가 된 우리집 첫째는 알로가 놀고 싶어서, 아파서 잠에 못드는 것 같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 장면이 제일 와 닿았다.

알로도 거칠어서, 딱딱해서 여러 이유들로 잠들기가 어려웠던 것!!

아이는 잠들지 못하는 알로의 이런 마음을 이해하는 걸까?

이불이 불편해서, 베개가 불편해서, 옷이 불편해서, 방이 추워서, 방이 더워서 ...

끝없는 이유를 대며 잠드는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첫째도 역시나 이 장면에서 웃음을 보인다.

문득 아이의 예민함을 이해해주고, 좀 더 잠자리를 잘 살펴줘야겠단 생각이 든다.



잠들기 어려운 알로에게 잠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잠을 못 잤을 때 생겨날 일에 대해서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다.

아이는 알고는 있지만, 못 잘 수도 있단다ㅋ;;




물결로 이어진 문장이, 자연스럽게 노래를 부르듯 아이에게 읽어주게 한다.

첫째는 엄마가 잔잔하게 불러주는 노래소리를 따라해본다.


둘째는 눈을 감고 가만히 들어본다.

아이들과 바닥에 누워 함께 따라해봤다.

기지개를 켜듯 몸을 쭉 폈다가, 가만히 웅크려본다.

몸에서 힘을 뺀 이완의 상태를 아이와 함께 느껴본다.




드디어 올빼미만 빼고 모두 잠든 밤이 찾아왔다.

.

.

.

잔잔한 그림체와 잠을 자기 어려운 알로에게 넘넘 공감할 수 있던 책이었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보기도 하고,

잠의 중요성과 잠을 자지 못했을 때의 상황들을 넌지시 배우게 되었다.

아이들과 이완의 상태를 함께 느껴본 것이 큰 수확이었던 것 같다.

책을 받고 매일 저녁 잠자리 독서책으로 들고 오는데,

함께 읽을 때마다 기지개를 펴고 몸에 힘을 빼보는 것을 놀이처럼 하게 되었다.

알로 가족에게 평화가 찾아온 것 처럼 우리집에도 매일 밤 평화가 쉽게 찾아오길 바래본다.

[이 글을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 받아 체험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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