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캠핑 한 끼의 행복 - 캠핑 다니는 푸드 에디터의 맛있는 캠핑 이야기
정연주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함>

#캠핑한끼의행복 #정연주 #시원북스 #캠핑 #캠핑에세이 #여행에세이

<르 꼬르동 블루>에서 프랑스 요리를 전공하신 푸드 에디터이자 요리책 전문 번역가인 정연주 작가의 첫 캠핑 에세이다. 캠핑 요리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캠핑카, 카라반, 트레일러 등의 장단점도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캠핑카 고를 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이 외에도 캠핑장 추천 리스트, 캠핑 떠나기전 체크리스트 등 캠퍼를 위한 알찬 정보가 가득하다.

캠핑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실용적인 활용 팁까지, 각 도구의 장단점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유용하고 단순히 캠핑용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가정에서 요리할 때도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사계절 제철 재료를 활용한 감성 캠핑 요리 25가지가 수록되어 있으며, 추가로 제공되는 PDF 보너스 8개는 시원북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실제 캠핑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생생하고 현실적이다.

예를 들어, 튀김 요리를 한 후 남은 기름을 처리할 때 신문지에 잘 흡수시켜 보관했다가, 화로대에서 장작이나 숯불을 피울 때 착화제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동안 휴지로 닦아 버렸던 것이 아깝게 느껴지고, 환경을 생각하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으리라는 생각이든다.

그리고 죽순 삶을 때 그냥 삶았는데 쌀뜨물이나 쌀한줌 활용하면 좋다는 것과 숯불꼬치구이시 나무꼬챙이가 탄다면 미리 물에 담가 불려서 활용하라는 것, 튀김 옷 만들 때 탄산수나 맥주사용하면 좋다는 것, 오렌지 활용법 등등 캠핑의 알뜰함까지... 앞으로 캠핑 요리를 준비할 때 더 세심하게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깨알팁 하나가 요리의 완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낭비를 줄여 환경까지 생각할 수 있게 되니 이 책이야말로 캠핑요리 백과사전같다.

캠핑을 다니며 실수를 통해 깨달은 것들, 한 끼를 준비하는 과정이 단순한 요리가 아니라 휴식이자 치유가 된다는 점, 그리고 저자의 맛 표현이 어쩜 이렇게 생생하고 매력적인지! 책을 읽다 보면 저절로 침이 고이고, 소개된 다양한 재료들의 맛이 궁금해진다.
특히 칼솟, 꽃게 된장라면은 직접 끓여 먹어 보고 싶다. 상상만으로도 참을 수 없는 맛의 향연이 펼쳐지는 기분이다.



저자: 정연주
출판사: 시원북스 @siwon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