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아남는 스토리는 무엇이 다른가 - 인간의 본능을 사로잡는 세계관―캐릭터―플롯의 원칙
전혜정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살아남는스토리는무엇이다른가 #전혜정 #웅진지식하우스 #스토리텔링 #작법서 #창작 #웹소설작가되는법

이 책은 ‘인간이 이야기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는 당위성과 개연성이 필요한가?’,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결핍을 극복하는가?‘ 와 같은 질문들을 천천히, 그러나 집요하게 따라간 결과물이다.’<p5~6>

스토리 작가이자 연구자인 동시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웹소설창작전공 교수인 전혜정이 집필한 책으로 스토리텔링과 창작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담고 있다. 인간이 본능적으로 끌리는 이야기는 어떤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살아남는 스토리는 무엇이 다른가에 대하여 철저히 분석한다. 특히 인간의 결핍을 중심으로 사랑받는 이야기의 비밀을 탐구하며,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설명한다. 총3부 21강으로 되어있다.

1부 1강: 당신의 이야기가 재미없는 이유
*세계관에 대한 편견이다. 한국독자들은 세계관이 웅장한 작품을 읽지 않는다라고 비판하는 작가지망생들이 있는데 이는 세계관의 ‘크기’로 작품을 평가하는 인터넷 켜뮤니티의 잘못된 비평을 오랫동안 접하다가 그대로 물들어버린 경우이다.
웹소설은 수준이 떨어진다라든가 이 작품은 장르문학인데도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등등...또한 꾸밈이 많은 화려한 문장들로 채워진 글을 ‘필력’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좋은 글이란 작가의 날카로은 통찰,주제,소재,구성,문장면에서의 매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는 것 아닐까?
*트렌드를 아는 것은 중요하지만 트렌드만 분석한다고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좀 더 근본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만약 작가를 꿈꾸고 있다면 먼저 본인이 좋아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떠올려보라. 그 작품들을 좋아하는 이유를 정리한 뒤, 오직 자신뿐인 글을 써보라.

2부 6강: 주인공_인물의 빈칸이 공감을 부른다.
*우리는 ‘인간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좀 더 정확하게 ‘인간의 결핍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한다. 작가 본인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이야기 창작은 ‘어떤 결핍을 어떻게 내 방식대로 다룰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그런데 이 결핍은 ‘아는 맛’이어야 한다.

이 책은 살아남는 스토리를 쓰기 위하여 문제점은 무엇이고 플롯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등등... 작품을 사례로 들어가며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글쓰기를 꿈꾸는 예비 작가들은 물론, 드라마와 영화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도 필수적인 교과서 같은 책이다. 그만큼 탄탄하고 알찬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정말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최고중의 최고인 강의를 글로 담아낸 책이다. 시험공부하듯 꼼꼼하게 여러번 읽고 흡수해야 한다.

5월달에는 가족 행사도 많고 동번쩍 서번쩍 불러 다니느라 이 책을 끝까지 다 읽지는 못했는데, 솔직히 억만금을 줘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책이다. 어디가서 이런 명강의를 들어보겠나? 정말 이 책을 읽지않은 예비 작가가 있다면 도시락 싸들고 쫓아다니면서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이렇게 귀한 책을 학생이 아닌 주부인 내가 접해볼 수 있어서 너무너무 감사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함>
저자: 전혜정
출판사: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https://blog.naver.com/wj_boo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