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가 성공하는 디지털 미술 활동 - 캔바, 프로크리에이트, 메디방페인트, 피스켈까지 프로그램 상세 사용법과 미술 융합교육 사례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김보법.이병용 지음 / 테크빌교육 / 2024년 12월
평점 :
#모두가성공하는디지털미술활동 #김보법 #이병용 #보법쌤의일간미술교육 #테크빌교육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개인의 내면에 존재하는 심상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미술수업에 디지털 매체를 사용할 때도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디지털의 등장은 미술 수업의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신의 도구가 탄생한 것이 아니다. 수채화, 유화, 판화와 같이 '디지털 미술'이라는 하나의 영역이 새로 추가된 것뿐이다. <p14~15>

이 책은 저자가 SNS에서 힐링툰을 연재하며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어 디지털 드로잉 학급 경영을 시작했고, 그림에 자신감 없던 학생들이 디지털 드로잉에 누구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미술 실력이 부족했던 학생들도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자기 생각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학교생활에도 자신감을 갖게 되는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졌다.
김보법, 이병용 두 교사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미술 교육을 다룬 내용을 담고 있다. 캔바, 미리캔버스, 메디방페인트, 프로크리에이트, 피스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쉽고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초보자도 부담 없이 디지털 미술을 배울 수 있다.

각 프로그램마다의 특징과 사용환경 그리고 프로그램 링크 채널도 소개되어 있고, 사용 팁도 실려있어서 아주 유용하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 툴부터 편집, 실행, 공유 하는 방법 등 이미지와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글씨도 크고 하나씩 하나씩 헤매지 않고 따라할 수 있어서 만족한다.
디지털미술활동은 콘텐츠 소비자를 생산자로 변화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이 책은 디지털 미술에 관심 있는 학생, 교사, 초보자에게 추천한다. 특히 미술 실력이 부족하거나 그림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에게 유용할 거 같다.
<보법쌤의 일간 미술교육으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함>
저자: 김보법, 이병용
출판사: 테크빌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