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통합과학 탐구 질문 수업 -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탐구의 길을 여는
김미정 지음 / 한언출판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이 핵심 키워드와 함께 표로 정리되어 있어 고등학교 통합과학에서는 어떤 탐구가 이루어지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통합과학의 핵심 개념을 단순히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탐구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둔다. 그 출발점은 관찰의 기본인 ‘측정’이다.

우리가 느끼는 ‘무겁다’, ‘뜨겁다’ 와 같은 감각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에, 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객관적 기준인 측정 도구가 필요하다, 이 도구는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공통된 기준이 되어, 곧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기능한다.

책은 과학의 기초인 자연을 이해하는 것을 시작해, 세상을 구성하는 원소와 물질의 규칙성, 지구 시스템의 원리, 진화하는 생명, 세상을 움직이는 화학의 힘을 통해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위기의 지구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와 미래를 설계하는 과학까지 시야를 넓여준다.

각 단원에는 <탐구 질문>이 제시되어 실제 사례 속 실패에 이르게 된 원인을 소개하며 자연스레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이어서 <실험으로 확장하는 탐구 활동>에서 실험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 내 생각을 정리해 봐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각 주제마다 탐구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은 사고의 확장으로 이어지고, 학생 스스로 만든 질문이 곧 탐구의 열쇠가 된다. 이는 2022 개정 교육 과정이 강조하는 <탐구 중심 학습 >과 <질문 기반 수업>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