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곧게 세운 자, 운명조차 그대를 따르리라 - 율곡 이이·신사임당 편 ㅣ 세계철학전집 5
이이.신사임당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9월
평점 :
✨<강한엄마>와 <단단한맘>을 통해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제목부터가 단단하며 결연한 기운이 느껴지는 이 책에서 나는 신사임당의 가르침으로 <질문의 힘>과 <말보다 삶으로 보여주라>는 구절이 마음에 남았다. 나와 우리 아이들과의 관계에 있어 실천해보고 싶은 방향이기 때문이다.
신사임당은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라는 질문의 힘을 알았다. 그는 단순히 지식을 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는 힘, 즉 자신의 주관으로 삶을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었다.
율곡 이이의 롤모델은 어머니인 ‘신사임당’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어머니의 삶을 보며 자랐기 때문에 그 경험이 <성학집요>, <격몽요결> ,<동호문답> 등의 저서에서 그의 사상과 철학으로 보여지고, 지금 읽어도 여전히 유효하다.
‘가르침은 말이 아니라 삶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는 신사임당의 철학은 율곡 이이의 삶 전체에 흐르는 정신이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근오 작가의 <마음을 곧게 세운 자, 운명조차 그대를 따르리라>는 신사임당과 율곡의 가르침을 현대적 언어로 해석하여 고전에서 우리가 지금 배워야 할 삶의 방향을 알려준다. 내 안의 마음을 바르게 세울 때, 운명도 바꾸는 것이라고. 말보다 삶으로 훈계보다 가르침으로 살아가야 함을 생각한게 한다.
참고,
<성학집요> 올바른 군주(선조)의 덕목과 나라를 다스리는 도리를 담은 정치철학 교습서이고, <격몽요결>초심자를 위한 공부의 첫걸음으로 마음을 닦고 뜻을 세우는 학문의 실천서이며, <동호문답>스승과 제자가 대화하는 문답체로 혼란스러운 나라를 다스리는 길을 민본주의의 관점으로 풀어낸 실천 철학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