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 - 삼성.기아, 스타벅스.나이키 고객의 마음을 훔친 56가지 마케팅 이야기! ㅣ 길벗 상식 사전
케빈 리.정재학 지음 / 길벗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현대사회의 모든 것은 경영되어야 한다는 화두는 이제 진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때문에 과거 하나의 업무 방법론이었던 경영은 이제 ‘학문’의 경지로 격상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실무 경영에 임하는 사람은 정보, 조직문화, 네트워크, 지식관리 및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역할을 실수 없이 관리해내야 한다. 특히 일선의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이들은 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 가운데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을 더욱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계량적 요소보다 태도, 자세 등 계량할 수 없는 속성들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결과의 예측이 힘들기 때문이다. 마케팅학의 대부인 필립 코틀러는 ‘단기적으로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에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고객의 요구에 새로운 제품을 맞추는 활동’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런 점들을 볼 때 일선 경영인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마케팅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이제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다.
시중에는 많은 경영분야의 입문서와 교양서가 나와있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양서를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당장 급하게 실무 아이디어를 뽑아올릴만한 간결한 책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일단 무슨 말인지 알아먹기도 어려운 각종 마케팅 이론들을 꼼꼼하게 분석하면서 독서할 수 있는 직장인이 몇이나 되겠는가? 길벗의 ‘마케팅 성공사례 상식사전’은 바로 이 지점에서 어필할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기존의 서적이 복잡한 이론을 먼저 설명하는 체계가 독자의 이해도를 낮추기 때문에, 이미 검증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여 이를 해석하는 편제를 채택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저자의 의도에 따라 책은 사례 제시 – 요약 – 개념 설명의 구성으로 각각의 내용을 구성해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일반적인 마케팅 교양서에서 볼 수 있는 체계적 구성은 희생하였지만 다양한 성공 사례를 가독성 높은 문체 및 눈에 잘 띄는 시각 자료와 함께 배치하였기 때문에 실무자들이 신속하게 참고하기에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추었다. 더불어, 단순 사례집에 그치지 않도록 매 꼭지의 말미에는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의 개념들을 ‘마케팅 한걸음 더!’라는 항목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직전에 읽었던 성공 사례가 자연스럽게 어떠한 마케팅 개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인지에 대해서도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전체적인 목차 배치 또한 업종별 사례, 역발상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글로벌 기업 등 실무에 밀접한 대주제를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있어, 실무자가 필요에 따라 성공 사례를 검토할 수 있도록 배려한 면모가 엿보인다.
본 서적은 분명 깊이가 있는 마케팅 학술서적은 아니다. 그러나, 단순한 마케팅 성공 사례집으로만 보기에는 구성과 배치가 매우 훌륭하여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실무자가 마치 학자와 같은 시각에서 체계적 마케팅 전략을 구성해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 책은 바쁜 업무의 순간순간에 가장 신속하게 참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 뱅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 기획과 조금의 관련성이라도 있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항상 소지하고 다닐 것을 추천한다. 책을 열때마다 얻는 것이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