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 그 변화의 시작
권영애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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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 프로젝트


버츄 프로젝트는 뭘까? 뭐기에 자존감이 낮은 아이, 의욕이 없는 아이, 못 참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로 바뀌는 걸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 세상에 못하는 아이는 없는것 같다. 다만 아직 어른들이 발견을 못해줘서 자신의 잠재력을 못 끄집어 내고 있을 뿐이라고...

나도 내 아이들에게 그들의 잠재력을 끌어내 주려고 노력을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이 어려운건 사실이다.


내 개인도 이런 상황인데,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이라면 이러한 생각이 더 절실할 것이다.

아마 절실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더 잘 돌 볼수 있을까,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하루하루 밤잠을 설칠 것이다.

이 책의 저자 권영애 선생님도 마찬가지 였단다.

초기 부임할 당시 자신을 어렵게 하는 아이가 있어서 너무 힘들었던 그때,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사랑을 줄 수 있을 지가 아닌, 어떻게 하면 내 자신이 버틸 수 있을까 생각했던 때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 버츄 프로젝트를 알게 되고, 아이들에게 미덕을 알려 주면서 아이들이 너무 아름다고 사랑스러워졌다고 한다.

선생님의 사례 하나하나를 볼때마다 나도 같이 눈물 지으며 아이들의 달라짐을 놀랍게 바라보았다.

아이들에게 항상 미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화를 내기보단 미덕 카드를 꺼내 아이들에게 스스로 해결 하도록 했더니 오히려 아이들이 더욱 좋은 방향으로 변했다고 한다.


부정적인 언어가 장기화 되면 직접적으로 뇌에 부정적인 내용을 입력하지 않아도 그와 함께 입력됐던 신호로 더욱 부정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마치 파블로의 개처럼 긍정적인 반응뿐 아니라 부정적인 반응로 같은 결과는 낳게 되는 것이다.


교실에서 하루 종일 마주하는 선생님이 부정적으로 아이들을 대한다면 아이들은 더욱 부정적이 되고, 반대로 부정적인 아이들도 선생님이 긍정적으로 대해 준다면 아이들은 그 기운을 받아 더욱 편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처음부터 나왔던 진영이 라는 아이는 내가 선생님 이었다면 정말 힘들었을 것이다. 아예 시도도 못해보고 좌절에 빠질 수도 있었을 것이고..

하지만 버츄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선생님 반에서는 선생님뿐 아니라 아이들 모두 미덕을 가지고 진영이를 도와주고 살펴주어 진영이와 아이들이 모두 행복한 반을 만들었다.

과연 버츄 프로젝트는 뭐고, 52가지의 미덕 카드는 무엇일까?

이 카드를 가지고 버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권영애 선생님처럼 아이들에게 미덕을 발휘 할수 있을 것이다.

저자 선생님의 반이 변하는 걸 보고 주위의 많은 선생님들이 버츄 프로젝트가 뭔지 문의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던 선생님들은 자신과 아이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움을 감출수 없었으며,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메일을 보내는데, 그 메일을 받는 선생님의 마음도 항상 기쁨에 차 있다고 한다.


나도 내 아이들에게 버츄 프로젝트를 직접적으로 할 수는 없어도, 긍정적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겠다.

아이들은 그 하나로도 완전한 생명체 이니까...

그리고 그들도 나와 같은 사람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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