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의 돕는 법 - 조직력을 극대화하는 리더의 7가지 도움 원칙
에드거 H. 샤인 지음, 김희정 옮김 / 심심 / 2024년 12월
평점 :
우리는 리더로써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무릇 리더라면 그 팀의 도움을 가장 잘 줄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도움을 어떻게 주어야 좋은 리더가 될수 있는지 명확한 지침이 없어 고심될때 도와주는 책이다.
효율적인 팀은 어떻게 해야 서로를 잘 도울 수 있을까. 서로를 성공적으로 잘 돕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도움이라는 개념은 넓기에 이 책에서는 먼저 도움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한다.
이 개념안에서 도움을 잘 받고 줄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사회경제학적 요소를 토대로 구축된 신뢰를 통해 우리는 도움의 역할을 좀더 상세히 알 수 있다.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하지만, 그 안에서 여섯가지 함정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함정에 빠지게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또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가 되려면 우리는 도움의 핵심을 알아야 한다.
겸손한 자세로 질문을 하며 어떻게 도움을 시작해야 하는지 우리는 서로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며 과정지향적 질문을 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룹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기에 그 구성원들은 어떠한 반응을 통해 그 그룹안에 녹아들 수 있을까.
이때 먼저 리더는 각 구성원이 문제의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줘야 한다고 한다.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과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람이 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언제, 어떤 상황에서 알 수 있을까.
이는 상황에 닥쳤을때 어떤 도움을 제안하고 주고 받을 것인지 스스로 묻고 그 답을 인식하고 있을때 이루어 진다고 한다.
도움의 일곱가지 원친에서 이러한 상황들이 잘 설명된다.
항상 도움이 일어나는 세상에서 더욱 의미가 있는 도움을 얻기 위한, 그런 도움을 주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