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탄생 - 량치차오의 국민국가 건설 분투기
정지호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근간이 된 량치차오의 모든것

량치차오는 청말민초의 중국의 언론인, 정치가, 저술가이다.

현대 중국 내셔널리즘의 핵심 이론인 '중화민족'을 최초로 제창한 인물이라고 알려져 있다. (나무위키 발췌)

량치차오는 중국의 현대 문화를 이끌어낸 인물이라고 한다.

이 책은 량치차오의 모든것을 알려준다.

량치차오는 중국의 미약함을 논하는 그저 중국을 옹호하는 것이 아닌 중국이 내면적 유약함을 극복하고 강건한 민족성을 가져야 한다고 중국의 국민성을 일꺠운다.

또한 자본가 계층의 육성과 보호를 국가의 중요한 경제 정책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현대의 중국 이론의 제창자 답게 중화 민족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량치차오는 재정과 국민 경제의 밀접한 연관성을 강조하며, 국민 개개인의 재정적 풍요가 국가의 번영과 연관된다고 주장하며 국민 경제를 풍요롭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의 이러한 주장으로 중국은 더욱 풍요롭고 경제적인 국가가 되었다.

그는 민족제국주의가 한 개인의 영웅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중국의 민족주의를 제창한다.

민족주의에서 민족제국주의로 나야 가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중국의 민족을 구성하며 중국의 민족적 정체성을 잇는데 중요한 사실이 된것 같다.

구국구민을 강조하며 연방제론을 부정하기도 하였다.

량치차오의 이러한 주장들은 중국의 근대 국민국가로의 초석으로도 평가된다.

한 인물의 일대기를 책 한권으로 알아가기엔 생략된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량치차오가 중국의 근대문명에 결적적인 기여를 했다는 사실을 인지 했으니 그의 업적을 살펴보며 중국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량치차오 #중국전문연구서 #국민국가건설 #중국의탄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