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 지조론 - 이 땅의 ‘변절자들에게 고함!’
황헌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6년 1월
평점 :


변절자들에게 보내는 경고

저자는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변절자들에게 지조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 했다.
그래서 책 표지에서도 변절자들에게 고함이라는 일갈로 시작한다.
지조는 한국인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해온 삶의 덕목중 하나라고 하면서, 그러나 수 많은 인재를 변절라로 몰고간 아픈 역사에 대해 한탄하기도 한다.
먼저 선비의 지조정신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선비의 지조는 바로 민중들 사이에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소박한 가치관이라고 하면서 정몽주의 죽음이 왜 이성계의 혁명보다 오래 기억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의 다른점 하나는 필사 노트 코너를 통해 앞선 지조에 대해 기억해야 할 것을 새기도록 한다.
김영삼 정부와 김대중 정부를 비교하며 정치 지도자의 변신과 그에 따른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 설명하며, 변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력한다.
성삼문의 시를 통해 중국인들의 지조에 대해 설명하며, 자기 학대의 껍질을 깨고 나오는 선비정신에 대해 깊은 공감을 하게 한다.
왕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벼슬을 뿌리치고 떠난 신하들에 대해 쓴 선조의 시는 선비정신의 한 단면을 엿보게 한다.
남명 조식과 퇴계의 벼슬에 대한 차이가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 지조인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알려준다.
인간다운 삶이 더 아름다운 삶임을 깨닫게 해준다는 지조를 통해 우리가 편리함만을 쫓는 행태를 비판하기도 한다.
부록 1을 통해 주지훈의 지조론을 실었으며, 부록 2에서는 등장인물 도움주기를 통해 책에 등장했던 인물들에 대해 설명해 뒀다.
지조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삶의 방향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변절자들에게고함 #행동철학 #변절의솜씨 #변명의요령 #신지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