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 읽기를 넘어 같이 읽기의 힘 - 공감, 치유, 성장의 가치를 함께하는 독서모임 만들기
신화라 지음 / 보아스 / 2022년 10월
평점 :
책 친구를 만들수 있는 절호의 기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조용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조용한 대신 책에서 대해서는 진심이기에 책과 함께 하는 시간에는 언제나 활기가 넘친다.
이런 책 읽기를 혼자 하는게 아니고, 같이 읽는다는 책 모임.
책 모임은 무엇이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쉽게 이야기 해 주는 책.
모임과 책, 수다, 커피만 있으면 그곳이 낙원이라는 저자의 책 모임에 관한 이야기이다.
독서모임의 시작이 어렵다면 믿음이 가는 단 한 사람을 회원으로 만들어 시작해 보라고 한다.
한 사람의 지지자는 열 사람의 방관자보다 나으니까.
가끔씩 특별한 일을 벌이고 싶다면 저자 초청같은 이벤트를 하라는 조언까지. 저자와 독자의 직접적인 만남은 그것만큼 책에 대한 애정을 높이는 것이 없기에...
책을 읽으면 꼭 독후감이나 책에 대한 읽은 소감을 쓰는 것처럼 모임을 지속하기 위해서도 후기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모임에 대한 집중과 글쓰기에 대한 근력이 있어야 하기에 후기를 쓰는 것은 대단한 노력을 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차근차근 시작한다면 어느새 모임 후기는 숨 쉬는 자연스러워 질것이라는 조언과 함께.
모임이라는 것이 사람들의 모임이기에 사람들을 다독이며 사람들을 통솔하는 일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는데, 이것도 시간과 함께 경험이 쌓일수록 좋아진다고 한다. 좋아하는 책과 만난 사람들의 모임인만큼 나중에는 더 큰 아군으로 다가온다고 한다.
그래서 처음 모집부터 많은 사람으로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단 한 사람의 회원이라도 있으면 시작하라고 한다.
그리고 독서 모임을 하기 좋은 추천 도서 리스트로 책을 끝맺는다. 추천 도서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 많은 책들중에서 어떻게 시작할지 모른다면 추천도서가 많은 도움을 줄것 같다.
책을 읽고 같이 토의하고, 감상을 이야기하는 독서 모임. 언젠가 꼭 도전해보고 싶은 일이다.
이 책을 통해 한가지의 버킷 리스트에 독서 모임이 들어갈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