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어휘력·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엄마표 공부를 준비하는 부모들은 한번쯤 들어봤을 하브루타.
이런 하브루타 교육법에 문해력이 더해여 더욱 큰 파급력을 갖춘 교육법이 나왔다.
이 책은 하브루타의 교육법에 요즘들어 많은 이슈가 있는 문해력 교수법까지 더해져 아이들의 어휘력과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책이다.
하브루타 독서 전문가인 저자들이 합심하여 하브루타를 이용,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문해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 다각도에서 방법을 찾아 그 학습법을 알려준다.
엄마표로 아이들의 한글 떼기를 했던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에게 한글을 주입시키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쓰며 아이들에게 한 글자라도 더 읽어보게 했지만 많은 어려움이 부딪히 경험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부모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수많은 방법을 제시하는데, 가장 먼저 <음소 분리 한글 파닉스 음운 인식> 배우기를 권했다.
언뜻 들으면 무슨 말인지 모를 이런 배우기 방법을 소개하며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큰 거부감 없이 한글을 배울 수 있을것인지 알려준다.
문해력 향상을 위한 단계별 유형을 많이 제시했는데, 문해력 하브루타 15키워드부터 공부법을 소개한다.
한습의 원리중 가장 중요한 반복 학습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메타인지 원리의 중요한 부분인 '구분'과 조화를 이룬 학습법 또한 소개한다.
중간 중간 쉬어가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수업 중간중간 퀴즈를 낼 수 있는 퀴즈나, 수업때 직접 사용될 만한 이야기들을 수록하여 학습법에만 국학된 책이 아닌 전반적인 아이들의 문해력을 끌러올리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5~7세, 8~10세, 11~13세 아이들로 세분화 하여 직접 아이들에게 그림책 하브루타 한글 교육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직접 적인 수업사계를 소개했기에 아이들에게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다.
시중의 수 많은 책들중 그 나이대 아이들에게 적용이 가능한 책의 하브루타 사례를 통해 실제의 적용사례도 보여준다.
해독 능력 향상훈련등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방법을 소개하여 아이들의 여러방식의 교육법 또한 실려있어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좋다.
엄마와 아이의 실제로 있을법한 대화 내용을 통해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도 설명되어 아이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어 매우 좋은 것 같다.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아이들의 문해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 당장 시작해야 할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