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 심리학, 경제학, 교육문화로 읽는 영화 이야기
이승호.양재우.정승훈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에 볼 수 있는 영화 한편의 이야기.

한 편의 영화에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그 영화가 담고 있는 그 많은 이야기속에서 특정한 필요한 이야기를 걸러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한편의 영화를 심리학, 경제학, 교육문화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그 분야의 시각으로 본 영화 이야기 이다. 

한편의 영화를 요목조목 따져서 특정한 주제로 볼 수 있다.

윤동주 시인의 이야기로 묵직한 울림을 준 영화 '동주'의 이야기는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중 부끄러운걸 모르는 놈들이 더 부끄러운 것이라는 말은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에게도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도 많은 질문을 남겼을 것 이다.

영화 '고령화가족'의 가족들은 엄마를 통해 그들의 가족다움을 찾고 그들의 행복을 찾는다. 버거움 속에서도 고려화 가족의 엄마르 살아가는 그녀는 그럼에도 꽃처럼 예쁜 존재이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속 주인공인 아들도 아버지를 통해 그의 삶의 존재를 찾고 있다. 조슈아가 아버지를 통해 받은 가르침으로 그의 남은 삶은 더욱 아름다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첨밀밀'을 통해 두 남녀의 사랑뿐 아니라 홍콩의 경제적 변화를 볼 수 있다는 메세지는 생각지도 못한 시각이었다.

'죽은 시인의 사회'속에서는 남다른 존재의 역할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모두가 가진 평범함이 아닌 독특성에 의해 세상이 발전한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미 비포 유'에서는 성공의 필수 조건이 바로 나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상기시켜준다.

'칠곡 가시나들'의 할머니들에게서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나 자신 스스로 획득한 것에서 느끼는 행복은 그 무엇과도 비할수 없다는 것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