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멘토 모리 -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에 답하다 이어령 대화록 1
이어령 지음, 김태완 엮음 / 열림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에 대한 이어령 선생의 대답.

죽기 전 이병철 회장은 정의채 몬시뇰께 24가지의 질문을 던졌다. 

천주교의 큰 어른인 몬시뇰께 드린 질문이니 그 안에는 종겨적인 이야기뿐 아니라 우리 삶의이야기도 함께 존재했다.

창조와 진화를 동시에 설명하는 대목에서는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DNA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말하는 something great와 '신'을 표현하는 것이 그러하다.

20세기의 3대 거짓말이 21세기에 오면 거짓이 아닌 참이 된다고 하는 대목은 어지러운 현실을 반영하는듯해 씁쓸하기도 하다.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종교문제지만 고분자 생물학과 같은 과학자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말하는 이어령 선생의 말은 어쩌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더 각박해 졌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생물이 인간과 비교해서 그들이 생존을 위해, 유전을 위해 다른 환경의 동식물과 만난다는 것으로도 인간들에게 왜 죽음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대답은 적절하면서도 죽음에 대해 한번더 생각해 보게 만든다.

이 시대 최고의 베스트 셀러는 성경이라고 한다. 2400개가 넘는 언어로 60억부 이상이 발행됐으니 어떤 것과도 비교가 불가능한것 같다.

그리고 집에 한권의 성경만 존재하는 경우도 드물다고 하니,이것은 성경의 텍스트의 새 버전에 대한 수요와도 더불어 설명가능하다.

하느님의 말씀을 계속적으로 옮기고 적고 하는 것은 그 만큼 하느님의 말씀이 이 세상의 어느 말보다 더욱 우리삶에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어령 선생은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중 상당수는 시대가 바뀌어 이미 물어볼 필요가 없는 질문이 많다고 하지만, 그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볼때 물어볼 필요가 없는 것이 아닌 우리가 더욱 그 물음에 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꼭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삶에 대한 태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같기 때문이다.

이 책을 언젠가 한번은 꼭 들여다 보며 삶에 대한 고찰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