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양대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120/pimg_7502062132737834.jpg)
재무제표를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들은 재무제표의 그 방대한 양에 먼저 기가 죽는다.
재무제표가 꼭 필요하지만 재무제표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분일 것이다.
주식에서 재무제표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이 책은 재무제표의 그 방대한 부분에서 주식에 꼭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기에 주식을 하기전 꼭 필요한 책인것 같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120/pimg_7502062132737835.jpg)
재무재표의 용어를 잘 모르겠다면 우선 4장의 용어를 먼저 보라는 친절한 해설과 함께 책은 시작한다.
주식에서 왜 재무제표가 중요한지, 어느부분을 중요하게 봐야하는지 천천히 알려주어 재무제표와 주식을 잘 몰라도 이 책만 따라하다보면 주시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주가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영업이익으로 출발한다.
또한 영업이익과 더불어 잉여현금 흐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이러한 항목들이 왜 주식을 할때 필요한지 꼭 집어서 설명하여 다른 부분을 알지 못해도 적용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자산변동 부분을 체크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이러한 항목들의 중요성과 어떻게 항목을 해석해야 하는지 알려주어 꼭 주식을 하지 않아도 실 생활에서 필요한 부분을 알게되어 유익하다.
사업과 매출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 사업의 내용을 알 수 있으면 그 회사의 세부사항을 알 수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매출 채권의 급증이 매출을 왜 의심해야 하는지 간단한 등식을 통해 알려주어 더 편하게 볼 수 있다.
매출과 재무제표를 함께 봐야 하는 이유와 함께 매출 상황을 잘 살펴야 하는 상황도 미리 알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영업이익률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간별로 정리하여 주가 변화를 잘 확인 할 수 있다.
투하자본이익률을 통해 ROIC의 비율과 주가의 연관성을 설명할땐 공식을 활용하여 더욱 이해하기 쉽다.
재무제표의 급등주 발급 절차를 차례로 설명한 부분은 당위성과 함께 이유까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자산의 투자또한 무형, 유형으로 나누어서 어떠한 방식의 투자가 좋은지 설명하여 왜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는지 알 수 있다.
기업들의 필우인 연구개발비 부분에선 카카오를 통해 이러한 연구개발비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씩 집어 준다.
계속기업 가정의 불확실성을 통해 감사 보고서와 함께 재무제표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언급한다.
시장지표 몇개를 가지고 평가를 논할 수 없기에 기업의 재표제표를 꼭 봐야 하는 당위성을 다시한번 언급하며 주가상승에 직결되는 부분을 잘 꿰뚤어 보는 습관을 기를것을 마지막으로 어필한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재무제표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부분을 통해 바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책으로 배우는 부분을 재무제표를 통해 다시 한번 복습하면서 주가와 재무제표의 연관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주식을 해야 겠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120/pimg_7502062132737836.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