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가 먼저 알아야 할 자기주도학습의 비밀
유미정 지음 / 생각나눔(기획실크)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807/pimg_7502062132632648.jpg)
요즘 학습의 최대 화두는 뭐니뭐니 해도 자기 주도학습이 아닐까 한다.
코로나로 인하여 밖에 나가지 못하고, 학교에도 잘 가지 못 하는때,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이 참 많았다.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을 위하여 부모들, 특히 엄마들이 옆에 붙어서 같이 해주기도 하고, 아닌 아이들은 혼자서 온라인 공부를 하느라 참 많은 아이들이, 아니 모든 사람들이 고생을 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807/pimg_7502062132632649.jpg)
이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 주도 학습이다.
자기 주도 학습. 말 그대로 자신의 주도로 이루어 지는 학습.
하지만 이런 자기주도 학습을 말로만 했지 직접 이루어 지는 현장은 거의 없다.
저자는 그래서 자기 주도학습의 이해를 먼저 요했다. 이때 창의융합형 인재의 핵식 역량이 여기에 숨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먼저 학습동기에 대하여 묻는다. 학습동기가 왜 필요한지, 또 학습동기가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러면서 자기 이해를 위한 좋은 사이트도 소개한다. 시간을 두고 꼭 해봤으면 하는 검사이다.
학습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어떤 방법으로 그런 능력을 키워주는지 설명한다.
모든 공부의 시작인 교과서 읽기로 먼저 포문을 연다.
또한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으로 논슬을 연결하며 둘의 상관관계를 설명한다.
우리 아이가 학교때 부터 쓰던 방법인 배움노트 활용방안도 소개한다. 아이는 쓰기 싫어도 글씨가 날아가도 쓰지만 거의 대부분의 아이는 쓰지 않는다고 한다. 아마 그래서 저자가 더욱 중요하게 설명하는지도 모르겠다.
코로나로 인하여 2학기의 수행평가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수행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 상황에서 다음을 위하여 미리 대비 하는 차원의 4가지 단계는 현 상황에 꼭 필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가장 중요한 인강 활용법도 소개한다. 보통 인강은 정말로 자기주도학습이 잘 이루어 지는 아이들이 스스로 하는 발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인강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여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바로미터를 제시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같이 스마트폰의 활용이 많은 요즘 시대에 맞는 교육법도 소개하였다.
아이를 꼭 한번 시켜보고 싶은 EBS 클립뱅크도 소개한다. EBS의 강의는 정말 수준 높은 강의들이 많다. 이러한 강의만 잘 활용하여도 아이들의 학습에는 문제가 거의 없을듯 하다. 그러한 시발점인 클립뱅크의 시작은 그만큼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 10주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며 책을 끝낸다.
엄마가 먼저 읽어보고 아이와 함께 실천을 한다면 더 없이 훌륭한 교육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아이에게 학습의 당위성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면 가정보다 좋은 교육의 장이 어디있겠는가!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807/pimg_7502062132632650.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