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행복은 해킹당했다
비벡 와드와.알렉스 솔크에버 지음, 홍유숙.김주현 옮김 / 처음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행복이 해킹 당했다?? 

과연 무슨 내용이길래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행복과 해킹을 같이 사용했을까?


이 책은 우리가 테크놀러지라는 과학적인 진보적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겪는, 겪을 수 있는 단점들을 제시한 책이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행복하기 위해서 라는 말이 중요하지 않을까? 그 만큼 우리삶에서 행복을 떼어놓을 수 없는 단어이고, 또 마찬가지로 현재의 테크놀러지 또한 떼어놓을 수 없는 단어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삶의 행복한 부분이 테크놀러지에 지배를 당하고, 또한 지배를 당하는 동시에 헤어나올 수 없다면 우리는 행복을 해킹당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테크놀러지가 왜 우리삶에 많은 영향을 주는지, 또 줄 수 밖에 없는지,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얻고 또 무엇을 잃었는지 설명하고 있다.그러면서 항상 장점을 단점을 덮을 수 있을정도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테크놀러지가 우리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사랑, 일, 놀이, 생활등으로 나눠 각각의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서술하고 있다. 

우리가 테크놀러지의 지배속에 있은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10~20년전만 하더라도 핸드폰은  커녕 전화기를 가지고 다닌다는 생각조차 쉽게  하지 못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기기들또한  많아지기 시작했다.

테크놀러지는 일적인 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몰입하기가 쉽지  않고 또한 집중력이 상당히 떨어졌다.

직장에서는 이러한 급격한 변화로  인해 업무의 질과 생산성이 하락함과 동시에 행복감도 떠어졌으며 회의실안에 있더라도 내용에 대한 집중이 떨어져 업무에 방행를 주는 요소가 많아졌다. 

또한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산성이 크게 증가 하기도 했지만 그만큼의 단점 또한 많아졌다고 경제 학자들은 말하고있다고 한다.

기술은 또한 한자리에 오래 머물게 하면서 체력적인 소모를 덜하게 만들어 힘과  유연성도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예만 들어도 예전엔 아이들의 스마트폰이 없던시절엔 운동장에서 뛰어놀고 싸우면서 컸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서로 얼굴 보는시간이 줄어들어 아이들은 함께인  시간보다 개인의 시간을더욱 크게 갖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일들을 해야할까?

과연 이러한 단점들이 극복될수 있을것인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사람들은 이책을  끝까지 읽어봐야 할것이다.

이제 테크놀러지는 우리 삶에서 뗄레야 뗄 수없는 단어 이다.  이런한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각자의 노력이 더해 진다면 결코 테크놀러지의 지배를 당하기 보다 더 편리한 생활을 위해 더 좋은 삶을 살아갈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