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7명의 작가들이 담아낸 페미니즘 소설 『현남오빠에게』
82년생 김지영으로 유명한 조남주 작가를 시작으로 각기 다른 색을 가진 7편의 소설이 담겨있는 페미니즘 소설. 내가 깨닫지 못했던 남녀 불평등과 더불어 새롭게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 주었다. 책을 읽는 내내 갑갑하고 안타깝고 화가 나는 등의 복잡스러운 마음이 들었지만 나와 같은 여자라면 한 번쯤 이 책을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남오빠에게]
10년 동안 사귀던 남자친구에게 이별을 고하는 편지 내용을 담은 [현남오빠에게] 10년이란 오랜 시간 동안 함께하면서 자신의 의지, 생각보다는 남자친구 현남이라는 존재의 생각이 더 중시되었는데 이런 연애가 주변에 있는 연애일 수 있다는 현실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전부는 아니지만 부분 내가 경험했던 연애의 한 부분이었기에 더욱 마음이 불편했는지도 모른다. 보통 연애가 길면 결혼까지 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소설은 기나긴 연애의 끝은 결혼이 아닌 자신의 새 출발로 인연의 끝을 마무리 짓는다. 구구절절 연애기간 동안 있던 일들을 얘기하고 마지막 가장 하고 싶었던 말 한마디! 그 말이 얼마나 후련한지. 이 세상의 현남오빠들에게 외치고 싶다.

"이제야 조금 내 인생을 돌아보고 계획하고 스스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도 많고요. 제 삶을 포기할 수가 없어요."
- 본문 중에서 -

[당신의 평화]
우리 사회에 뿌리박힌 가부장제. 우리가 알고 있는 어머니의 존재란 가족을 위해서 희생하고 자신을 챙기지 못하는 모습은 어쩌면 모성애로 만들어낸 모습이 아니라 자연히 어머니는 그래야 한다 생각한 것은 아니었을까. 드라마, 소설 속에서 일어나는 거리가 먼 이야기가 아니라 아직까지 남아있는 모습이기에 마음이 영 불편했다.

"며느리라는 이유로, 엄마라는 이유로, 딸이라는 이유로 받아 마땅한 고통은 없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괴롭힘당할 이유 같은 건 없다." - 작가 노트 중에서 -

[경년]
7편의 소설 중 가장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던 소설. 만약 내 아이가 소설 속 아들같이 행동했다면 나는 너무 슬플 거 같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쾌락으로 풀어내다니.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이 잘못된 거라며 두둔하던 아버지는 소름 끼칠 정도로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 여 성이 다르기에 분명히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 남자이기에 뭐든지 괜찮고 여자이기에 그러면 안 된다는 인식이 과연 정당한 것일까.

" 네가 여자여서, 세상의 온갖 부당함과 불편함을 이제 어린 너와도 나눠 갖게 된 것이 서글프기 때문이라는 걸 말할 수는 없었다."
- 본문 중에서 -

공감이 가던 3편의 소설[현남 오빠에게] [당신의 평화] [경년]
더불어 세상의 규칙을 뒤집어 본 4편의 소설 [모든 것을 제자리에] [이방인] 하르피아이와 축제의 밤] [화성의 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