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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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사업하는 건 쉽지만 사업에 성공하기는 힘들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리더로서 회사를 이끌어나간다는 건 상상만으로도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 왜 사업이 힘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왜 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었던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아직까지는 스스로 사업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없기 때문에 공감할 부분이 얼마나 있을까 했지만 사업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하는 사람이 이 책을 읽는다면 무작정 일을 해야 하니까 하고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같은 목표를 세우고 함께 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읽는 내내 그동안 일해오던 나 자신은 어떤 마음으로 일을 했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고객의 필요에 맞춰라
고객에게 아무리 영업을 잘해도 그들에게 필요한 물건이 없으면 팔 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말이다.  。。중략 。。간혹 거래처에서 '이런  제품을 개발해준다면 사겠다'라고 할 때가 있다 하지만 그 사양이 업계나 자사의 기술 수분을 훌쩍 뛰어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고객의 요구를 들었을 때는 그것이 현재 자산의 제품군에 존재하지 않아도, 또 기술력이 부족하다 해도 '지금은 없지만 혹은 부족하지만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라는 태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략 。。스스로의 능력을 미래진행형으로 생각하는 것이 기업에게도 개인에게도 중요하다. 일부러 더 '자기 능력 이상'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지금은 절대로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정도의 높은 목표를 미래의 어느 시점에 달성하겠다고 정해놓는다. 그리고 자기 능력이 그 목표에 이를 수 있을 때까지 높일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중략 。。자기 능력을 미래진행형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벤처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의 영역으로 확장할 수 없다. 고객의 요구를 곰곰이 생각하고 자사 기술의 잠재력을 감안해서 '이 사양으로 납기 안에 꼭 만들 것이다'라고 그 자리에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수 없다면 안 그래도 인지도가 낮은 벤처기업은 비즈니스 기회를 잡을 수 없다.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사람은 본인의 능력을 보다 업그레이드를 하는 시간보단 그동안 습득한 업무 노하우에 따라 일 처리하는 경우가 더욱 많은 거 같다. 위의 단락은 회사에 입장에서 정말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도 이렇게 도전하는 자세를 가진다면 더 나아가 이런 자세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회사라면 성공할 확률이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한다.

내가 주목한 글은 지극히 작은 부분이다. 이 책에는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본인이 회사를 차리게 된 경위부터 회사가 커나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사업가로서의 자세까지.. 사업가로서 배워나가야 할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어 사업을 처음 구상하고 발전해나가는 단계라면 멘토처럼 회사를 어떻게 끌어갈 것인지 차근차근 알려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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