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미래 - 편견과 한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신미남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부터 일해오다 보니 생각보다 일한 경력이 꽤 긴 편이다. 머리가 커지기 시작하면서 사회 초년생 시절처럼 열중해서 공부하는 일이 줄어들고 현재 알고 있는 부분과 그동안 해오던 가락으로 업무처리를 하게 되는 요즘.
속을 뜨끔하게 만드는 [여자의 미래]를 읽게 되었다.

여자의 미래라. 제목만 보아도 대략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 거 같은 이 느낌.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짐작했던 이야기들을 지나 내가 가장 기억에 남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전문가』 Chapter 

제4장 전문가 
"여자이기 이전에 전문가임을 기억하라"

-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된다는 것
- 전문가로 서는 순간, 편견에서 자유로워진다
- 영혼의 스승, 롤모델을 품어라
-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사이에서
- 한 번은 독해져야 할 때가 있다
- 거인의 어깨 위에서 성장하라
- 일과 삶이 하나 되는 몰입의 경지
- 새로운 시대에 전문가로 살아가려면



"아마추어는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경제적 대가를 받지 못한다. 반면 프로는 돈을 받으면서 잘하는 일을 한다. 이는 곧 '직업'을 의미한다. 돈을 받고 일하면 그 돈이 많든 적든 프로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셈이다. 따라서 직장에 다니는 우리는 모두가 프로이며, 자신의 시장 가치나 몸값만큼 급여를 받는다.  프로는 '얼마나 열심히' 일을 했는지 보다 '어떤 결과'를 냈는지가 더 중요하다. 한마디로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

이 부분을 읽는 순간부터 망치로 뒤통수를 한대 맞은 기분이었다. 매달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고 있지만 프로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을뿐더러 결과보단 과정을 항상 중시해왔던 편이라 이 글이 충격적으로 와 닿았다. 아니 현실적으로 와 닿았다.
사실 남의 돈이란 쉽게 벌 수 없다는 걸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내가 받고 있는 돈의 무게만큼 일을 하는지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참으로 내 스스로를 되돌아볼 수 있던 글이 아닌가 싶다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나요? 잘하는 일을 해야 하나요?"

만약 이 질문을 다른 이에게 받는다면 난 잘하는 일을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게 된 순간만큼은 행복하겠지만 일이 된 후로는 전에 불타오르던 열정은 하루하루 시들해지고 도망가고 싶어질 게 분명하기 때문에 난 잘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단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서 포기하는 게 아니라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는 게 좋다고 본다.


"나는 우리가 일을 한다는 것에 대해 조금 더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처음부터 알지 못해도 괜찮고 경제적인 상황 때문에 도무지 버틸 자신이 없는 일을 지속하지 않아도 괜찮다. 사실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모두 '발견'을 해야만 알 수 있다.

작가와 마찬가지로 본인의 적성과 일하는 분야가 맞지 않았기에 적응하는 시간이 개인적으로 참 힘들었다. 지금은 지나간 시절이기에 웃으면서 넘길 수 있지만 그때 당시에는 누구에게도 말을 못하고 항상 고민만 했던 거 같다. 직장에서 첫 단추 그대로 비슷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지금 나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다면 우선은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처음엔 1년을 버텨보고 괜찮다고 싶으면 1년씩 늘려가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직접 겪어보는 건 어떨까?


여자라 되겠지 쉽게 수용하고 쉽게 포기해왔던 순간들.
『여자의 미래』를 읽으며 마음을 다잡고 남자를 뛰어넘는 전문가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