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평점 :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지만 희비가 엇갈릴 정도로 '데이터'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분야가 있다면 그건 바로 마케팅이 아닐까.
고객의 니즈와 시장, 앞으로 일어날 법한 상황들에 대해 미리 읽어내고 가장 먼저 현실에서 실행하는 마케터. 예전에는 '감' 혹은 '경험'을 통해 성공을 쉽게 얻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이제는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수많은 변수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에 이제는 과거와는 다르게 주관적인 데이터(직감, 경험)가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25년간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한 백승록 저자의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해당 책에서는 저자가 실무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도출, 마케팅 전략 등 마케터로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같이 실무에 적극 적용하면 좋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실무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실제 업체에서 데이터 마케팅을 어떤 식으로 적용했는지, 마케터가 알아야 할 데이터 지식에 대해 전달하기 어려웠을 텐데 마케터가 궁금해했을 내용들을 하나씩 모두 소개하니 가려웠던 부분들을 책을 통해 많이 해소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에서는 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 활용법 등등 다각면에서 데이터 활용에 대한 내용에 대한 내용도 소개하고 있어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다.
머리말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은 낯설게 느껴지는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렇기에 처음 '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인지한 상태라면 책에서 다룬 내용이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거 같다.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읽으면서 좀 더 자세하고 다른 내용이 알고 싶어졌다면 저자의 말처럼 다른 전문가의 강연 혹은 책을 활용해 보는 걸 추천해 보고 싶다.
데이터와 마케터라는 주제로 전개된 책이지만 마케터가 아니어도 데이터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요즘,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