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은 1페이지로 생각합니다 - 시간은 줄여주고 효율은 높여주는 일잘러들의 1페이지 사고법
하세가와 신 지음, 조사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상황이든 불필요한 내용은 제외하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만 딱 정리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해왔다. 꼭 업무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나의 경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기에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뭔가 확실한 생각 정리 법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기도 했다.

 

생각 정리, 업무 보고, 회의 자료 때로는 아이디어 정리까지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나는 『일 잘하는 사람은 1페이지로 생각합니다』을 통해 새로운 생각 정리 방법을 배워보았다.


 


 


 



『일 잘하는 사람은 1페이지로 생각합니다』은 제목에 나온 것처럼 1페이지에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1페이지는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게 담아주는 동시에 내가 말하고 싶은 내용만 전달하는 게 아닌 상대방의 의견을 추가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할도 가능하다. 더불어 한 페이지라는 제한된 공간에 적는 것이다 보니 중요한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게 되고 무엇보다 모든 내용이 한눈에 쏙 들어오는 덕분에 흐름이 보인다는 점이 무척이나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회의 자료는 보통 ppt나 구두로 얘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독성이 뛰어난 1페이지로 회의를 한다면 놓치는 부분 없이 원활한 소통을 하게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1페이지는 회의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활용법은 '인생계획 짜기'와 '독후 배움 정리'에 대한 내용이었다.

 

요즘 인생에 대한 고민이 드는 시기이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생각이 많았는데 조금 더 생각을 정리해야겠지만 앞으로의 내 인생 지표를 정하고 나아가기 위해서 『일 잘하는 사람은 1페이지로 생각합니다』에 나온 예시를 참고하여 나의 인생 계획을 정리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독후 배움 정리의 경우에는 책을 많이 보려고 노력하는데 매번 읽고 끝나는 것에 머무는 거 같아 아쉬움이 많았다. 이 역시 책에 나온 예제를 참고하여 마음에 남는 문장 혹은 생각하게 되는 글을 만났을 때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두면 앞으로 기억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일은 훨씬 줄어들 거 같아 꼭 활용해 보고 싶다.

 


 


1페이지니까 워드로 쓱 한 번에 정리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었는데, 저자의 경우 1페이지의 기본 양식은 있지만 작업 시에는 반드시 손으로 먼저 작성한 후 그다음에 컴퓨터 작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번거로워 보이는 작업이지만 이렇게 하는 이유는 어떤 '목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 지 생각하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만약 1페이지를 활용해 보고자 한다면 초안은 반드시 수기로 작성해 보기를 추천한다.

 

1페이지 사고 법이 필요한 이유부터 작성법, 활용법 등 다양한 내용을 담은 『일 잘하는 사람은 1페이지로 생각합니다』

 

저자의 예시처럼 완벽한 1페이지 작성 완성이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고민했던 생각 정리법에 딱 알맞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나와 같이 수많은 생각 혹은 계획들을 제대로 정리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다면 이 책을 꼭 참고해 보았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