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채우는 한 끼 - 99가지 음식 처방전
임성용 지음, 김지은 그림 / 책장속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에는 다양한 식재료들을 사용하지만
그 식재료 하나하나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 같다.
'우리가 흔히 먹고 있지만 그 가치를 잘 몰랐던' 식재료에 대한 이야기
『나를 채우는 한 끼』는 바로 그 식재료에 대한 내용을 담아낸 책이다.
'무기력, 피곤함, 예민함, 긴장감, 차가움, 불편함, 아름다움, 무거움, 갑갑함, 아픔, 나, 특별한 당신' 이렇게 총 12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99가지 식재료.
평소에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익숙한 재료들이지만 식재료에 대한 내용들은 분명 아는 식재료임에도 마치 처음 알게 되는 식재료처럼 색다르게 느껴졌다.
하나의 재료마다 대략 한 페이지 반 정도의 짤막한 내용을 소개하지만
식재료의 역사, 영양 그리고 알지 못했던 내용까지 다양하게 들어있어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식재료를 알아가는 즐거움과 함께 책에 나온 내용을 기초로 균형 있는 식단을 만들어본다면 건강 챙기는데 더욱 효과적일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에는 꼬마 상식으로 흥미로운 식재료에 대한 내용이 부록처럼 담겨있는데
몇 가지는 알고 나면 조금은 슬픈 진실들이라 씁쓸하긴 했지만 대체로 유용한 정보였던 거 같다.
한의사인 저자가 쓴 책이기에 동의보감을 포함하여 최신 연구를 통해 식재료 정보
그리고 내 체질에 맞는 식재료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음식 에세이 『나를 채우는 한 끼』
레시피가 나온 요리책도 좋지만 이렇게 식재료 하나하나에 대해 깊이 알아가는 책을 읽는 것도 무척 즐거운 일이었다.
책에서도 얘기하고 있지만 『나를 채우는 한 끼』에서 소개한 식재료의 효능들은
식재료 = '약'이 아니기에 약처럼 빠르게 효능이 나타나는 걸 기대하기보다 도움이 된다 생각하고 음식 만들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