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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 모든 그림에는 시크릿 코드가 있다
데브라 N. 맨커프 지음, 안희정 옮김 / 윌북 / 2021년 6월
평점 :

사연 없는 미술 작품이 있을까. 보는 것 자체로도 즐거운 미술 작품이지만 그 속에 담긴 이야기가 있다면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는 거 같다. 하지만 이보다 더 흥미로운 건, 눈에 보이지 않는 그림 속 이야기, '시크릿 코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그림 속에 숨겨진 '시크릿 코드'
표면에 드러난 그림 외에도 점점 진화하는 복원 · 분석 기술로 우리들은 그림만이 알고 품고 있던 비밀을 하나씩 알 수 있게 되었다.
모든 미술 작품에는 이야기가 있다.
작품은 만들어진 시대와 창작자의 생각을 담는다.
따라서 작품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우리는 작품에 더 깊이 몰입하여 감상할 수 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미술 작품이 나오기 위해서는 시대적 배경과 화가의 수많은 생각과 노력이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들은 제대로 된 미술 작품 감상을 위해 때로는 그림의 시대적 배경과 화가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해지기도 한다. 물론 공부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보다 더 정확하고 빠르게 알 수 있는 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이 책은 세기의 미술 작품에 대한 흥미롭고 신비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미술 작품의 외형은 그대로지만 그 속에 전혀 다른 내용을 품고 있다면?
그 상상만으로도 작품 감상 포인트가 확 달라지는 동시에 더욱 흥미로워지는 듯하다.
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목차
1. 물감 속을 꿰뚫어 보다
2. 표면 아래
3. 착시의 미술
4. 정체를 숨기다
5. 검열
6. 비밀스러운 상징
7. 드레스코드
8. 완성되지 못하고, 훼손되고, 파괴된
그림 속 '시크릿 코드'에 대해 말하는 책이기 때문일까,
목차부터 뭔가 비밀스럽고 궁금증을 유발하는 듯하다.
■ 표면 아래 | 해안가에서의 발견

흥미진진한 내용이 많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스헤베닝언 해변의 풍경>이었다.
박물관에 소장되었을 때만 해도 크게 다를 게 없는 평범한 바닷가 풍경의 작품이었던 <스헤베닝언 해변의 풍경>하지만 미술 보존 전문가가 우연히 작품 위 덧칠된 부분을 발견하고 일부를 제거하는 작업 중에 숨겨져있던 그림이 세상에 드러났다.

하늘을 향한 작은 돛에서 밧줄에 묶여 누워있는 고래의 모습으로.
어찌 보면 전체 그림에서 작은 한 부분이 달라진 것일 수도 있지만 고래가 나타남으로써 작품에 새로운 이야기가 생겨났다.
고래 그림의 유무에 따라 확 달라지는 작품 <스헤베닝언 해변의 풍경>
저자의 말처럼 왜 고래를 지웠는지, 언제 고래의 그림 대신 돛으로 바꾼 것인지 정확한 이유나 시기를 알 수 없지만 작품의 방향성이나 이야기는 완성이 되기 전까지 계속 달라질 수도 있는구나 하는 새로운 관점을 주는 작품이 되었다.
■ 완성되지 못하고, 훼손되고, 파괴된 | 돌 밖으로 빼내다


미켈란젤로의 미완성 작품 <아틀라스 노예>
처음 사진을 보자마자 그야말로 '돌 밖으로 빼내다'라는 제목이 얼마나 찰떡같은 비유였는지 모르겠다.
"조각은 돌 속에 갇힌 생명들을 해방시켜주는 일"이라고 말했던 미켈란젤로
그가 손대기 전에는 단순히 '돌 덩어리'에 불과한 물체였을 텐데 그의 손과 재능을 만나 이렇게 생명력이 넘쳐 보일 수 있다니-
미켈란젤로의 월등한 실력은 당연히 알고 있었지만 조각상 사진을 보니 다시금 그의 위대함을 깨닫게 되었다.
조각에는 흥미로운 비밀 이야기는 없었지만 작품의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기억이 남는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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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그림 속에서 발견하는 또 다른 그림과 그림 속 숨겨진 의미, 비하인드스토리 등을 통해
세기의 명작들을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미술 작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원했던 이라면 분명 반가울 책임에 틀림없을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