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감춰라 - 인공지능 시대의 신神의 알고리즘
윌리엄 에이머먼 지음, 최경남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내 취향에 대해 얘기하지 않았다면 모를 수밖에 없다는 게 당연한 일이지만 알게 모르게 내 취향과 나에 대한 정보가 새어나간다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이 있다. 예를 들자면 넷플릭스라던가 유튜브를 들어가면 내 취향에 맞는 영상들을 쉴 틈 없이 추천한다거나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광고를 접하는 순간 등등. 처음에는 신기하다는 정도에 그쳤지만 그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다 보니 어떻게 내 정보가 전달된 것일까 하며 조금은 두려운 생각이 들었다.



나를 포함해 모든 사람과 사회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AI.

영화에서 본 것처럼 세상을 멸망으로 이끌 정도의 힘은 아니지만 하나 둘 우리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AI 알고리즘을 보면서 조금씩 AI 기대게 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었는데 한편으로는 뉴스 속 광고나 SNS 광고가 어떤 알고리즘을 통해 개개인별 맞춤별 광고가 가능한 것인지 궁금해졌다.


알고리즘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를 읽어볼 수 있는  「브랜드를 감춰라」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페어링, 튜링 테스트, 심리 공학, AI 등등 잘 모르는 낯선 분야의 내용을 담은 책이라 평소 책과는 다르게 수월하게 읽어내려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해가 100% 되지 않음에도 상당히 흥미로웠다는 걸 주저하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책.

만약  「브랜드를 감춰라」을 읽지 않았다면 몰랐을 알고리즘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읽으며 마케팅의 한 종류인 디지털 마케팅에는 이런 것들이 있구나 하며 또 다른 세계를 배워간다는 기분이 들었다.


생소한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분야와 숨겨진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가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특정 한 분야가 아닌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을 마주하며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의 실체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알고리즘, AI의 폭넓고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읽어볼 수 있던 점도 좋았지만 한 챕터마다 요약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한 파트 덕분에 조금 더 개념을 빠르게 잡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기존에 적용되던 마케팅에서 벗어나 AI,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활용한 알고리즘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는  「브랜드를 감춰라」마케터와 기업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마주하게 될 디지털 마케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알게 되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