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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쇼퍼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매일 수많은 기사가 동시에 쏟아진다. 그야말로 정보 과잉의 시대.
막상 읽어보면 비슷비슷한 내용이지만 그 기사 중에서 나도 모르게 마우스가 움직이는 혹은 손가락이 움직이는 기사는 정해져 있다
사람들을 낚기 위한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일 때도 있지만 어떤 걸 말하는 건가 싶어 눌러보게 되는 호기심 유발 제목의 기사들까지-
우리가 선택하는 기사들에는 반드시 이것이 있다.
그건 바로 센스가 돋보이는 '헤드라인'
때로는 내용과 맞지 않은 단순히 낚시용 헤드라인일 때도 있지만 기사를 읽고 나서 손바닥이 절로 쳐질 정도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헤드라인들도 있다. 마치 공작새 수컷의 화려한 깃털처럼 우리는 눈에 띄는 헤드라인을 선택한다.
모두 다 좋은 내용의 기사이고 시간이 무한하다면 선택적 기사 읽기가 필요 없겠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에게는 한정된 시간과 변질된 내용, 무의미한 시간 때우기용 기사들이 쉴 틈 없이 나오는 현실에서 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수많은 기사 중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은 기사를 잘 골라 읽어야 한다.
어떻게 우리가 원하는 글을 잘 고를 수 있을까?
저자는 기사의 '헤드라인'에 주목했다.
헤드라인을 잘 고르면 좋은 뉴스, 쓸만한 뉴스를 빛의 속도로 낚아챌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
그는 헤드라인을 고르는 기준인 5가지 필터를 제시했는데 이는 유쾌 Funny / 유익 Fruitful / 참신 Fresh / 궁금 Foggy / 심오 Far-sighted 의 5F라고 한다. 각각의 의미는 알 수 있지만 정확히 어떤 헤드라인이 이에 해당되는 것일까 궁금해지는데 이는 책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헤드라인 쇼퍼〉에는 작가가 기준으로 선택한 5F에 가장 부합하는 헤드라인들을 정리하여 보여준다. 기사와 더불어 헤드라인을 선택한 필자의 의견, 그리고 같은 기사를 다른 언론사에서는 어떻게 헤드라인을 뽑았는지도 같이 보여줌으로써 헤드라인에 대한 안목과 센스를 키워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헤드라인 쇼퍼〉는 관심사가 아니면 모든 기사를 자동으로 필터링하는 그동안 스쳐 지나갔던 다양한 정보를 알게 되는 기회를 준 책이자 센스 있는 헤드라인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하고 보여주는 책이었다.
세상에 나온 모든 글은 누군가에게 읽히기 위해 쓰이고 그건 글이 존재하는 이유이므로 콘텐츠를 만드는 이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헤드라인 글쓰기 방법을 배워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
저자가 바라듯, 헤드라인만으로 영양가 있는 뉴스를 선별하는 안목과 센스를 갖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한 줄로 승부를 거는 글 쓰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헤드라인 쇼퍼〉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