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관점 디렉터의 차이 나는 생각법
정광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평점 :

‘일반인과 생각하는 법 자체가 완전히 다른 사람 = 카피라이터’라고 생각했기에
타고난 센스와 언어 감각, 일반 사람들과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야 카피라이터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가끔가다 티비를 보다 순간 손뼉이 쳐지는 광고를 보면 어떻게 저런 아이디어를 나왔지?
때로는, 그래- 나도 저런 생각이 들었는데! 등의 생각을 하며
광고를 기획한 사람이 감탄스럽기도 했는데 그 한편으로는 부럽다.. 하며 시기 어린 질투를 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 센스는 타고나야 하는 거니까 하며 결국엔 부러운 마음으로 생각 마무리.
타고난 센스와 세상을 다르게 보는 시각. 그런데 이게 노력으로 가능하다면?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건 아니었지만 노력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카피라이터로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사람이 있다. 그는 바로 광고 디렉터 정광남.
노력으로 빠른 트렌드의 광고계에서 성공했다는 사실도 놀랍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광고계에 입문하기 전까지 그는 광고와는 일절 관련이 없는 금융계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는 점이다.
광고계로 오게 된 계기도 재밌는데 우연히 친구가 편하게 입은 옷차림에 반해 6개월 만에 퇴사를 결심하고 광고업계에 도전했다고 한다. 무데뽀로 도전했지만 될 사람은 된다는 게 세상의 이치인지 대홍기획 카피라이터로 취업에 성공! 그렇게 그는 카피라이터로서 살아가기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건 요즘 관심 있는 분야가 마케팅이기도 하고 새로운 시각에 대해서 배워보고 싶다는 욕망 때문이었다
그래서 전문가로서 다양한 이야기를 생각하고 책을 펼쳤는데 광고로 예상되는 글이 연달아 나와서 얼마나 당황스럽던지;;(두 번째 광고 카피 글을 보고 내가 책을 잘못 본 건가 싶어 앞표지를 다시 보기도 했었다는..)
어쨌든 확 낮아진 기대감(?!) 덕분에 오히려 힘을 빼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던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책에 나온 광고 카피는 광고 기획, 카피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면 작가의 이야기는 광고업을 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도 깨달음을 주는 글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가장 와닿았던 건 일에 대한 자세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마음에 대한 글이었는데
앞으로 내가 일을 할 때마다 되새기지 않을까 싶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을 읽으며 와닿았던 구절
'묵묵히', '꾸준히' 내 일을 사랑하며 버텨가는 것도 가치 있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버티는 것엔 엄청난 노력과 강한 멘탈이 요구됩니다. 당장의 결과에 담담할 줄도 알아야 하고, 눈앞의 기쁨에도 차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p146)

매몰찬 조언이든 따뜻한 조언이든 상대가 스스로를 담담하게 들여다보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에 대해 냉정하지 않으면 실력은 늘지 않는다"고 말한 조니 밀러의 독설처럼.(p159)

사진은 마치 그림으로 쓴 메모같습니다.
포스트잇에 급히 적어서 모니터에 붙여두듯 카메라로 낚아 사진첩에 넣어두는 것이죠.
펜은 핵심만 간추리지만, 카메라는 빠짐없이 쓸어 담습니다.(p175)

왜라는 단어로 시작하다 보면 생각의 한계가 자신도 모르게 넓어집니다.
그냥 스쳐가던 것들이 내 질문 속으로 들어와 잠시 머무는 겁니다(p182)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