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많은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소비로 끌어내기 위해서라 생각했기에 당연히 소수가 아닌 다수의 사람들에게 적용되겠구나 생각했다.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면서 많은 책은 아니지만 여러 권의 책을 읽었는데 「N1 마케팅」은 앞서 읽어본 책들과 비교했을 때 그동안 읽어왔던 마케팅 서적과는 완전히 다른 결의 마케팅을 이야기해 굉장히 흥미로웠다.

 

손만 대면 판매 1위를 만드는 일본의 현직 스타 마케터인 니시구치 가즈키가 쓴 「N1 마케팅」


그는 N1 마케팅 기법을 사용했는데 그 기법을 통해 특정 브랜드의 판매 1위를 기록한다. 성공한 브랜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록시땅, 하다라보 등이 있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 놀라웠던 건 하다라보 광고에서 손가락이 뺨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탱탱한 피부가 되는 컨셉을 바로 니시구치 가즈키가 N1 마케팅을 통해 얻어냈다는 사실이었는데 발상의 전환이라고 할까? 마케팅이 이래서 중요한 거구나 다시 한번 깨닫게 된 순간이었다.

 

 

 

 

니시구치 가즈키가 말하는 흥미로운 N1 마케팅은 과연 어떤 것일까?
저자는 마케팅이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오직 한 사람이 대만족하는 선물 고르기와도 같다고 말한다.
다수가 아닌 한 명으로 정한 이유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는 다수의 경우라면 어떤 선물을 해서 상대방이 좋아할지 알 수 없지만 자신이 잘 알고 이해하는 한 사람이라면 평소에 어떤 것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지 알 수 있기에 선물을 했을 때 좋아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


그렇기에 그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기점으로 낸 아이디어를 내어 다수의 사람에게 적용하는 N1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단 한 사람만 기쁘게 하고 끝난다면 성공한 마케팅이 아니죠.
N1 마케팅을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나왔다면 그것이 다른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유효한지를 테스트 마켓에서 검증하고 양적 설문조사도 한 다음에 투자해야 합니다. p.63

 

 

고객 피라미드 작성 - 세그먼트 분석 - N1 분석(고객 인터뷰) - 아이디어 발상 - 아이디어 검증 이렇게 5단계의 프로세스를 거치는 N1 마케팅
책에는 성공으로 가기까지의 많은 과정을 꼼꼼하게 담아놓았기에 마케팅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책 속 내용을 따라 실제로 활용해볼 수 있을 거 같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철저한 분석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했기에 성공한 N1 마케팅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화제성이 있는 인물에게 협찬을 하는 등의 마케팅이 많이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제는 고객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고려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